中고위관리 "동양이 뜨고 서양이 지는 추세, 중국에 유리"

차병섭 2021. 1. 16. 16: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중간 패권 경쟁 분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 공안기관 사령탑인 중앙정법위원회 고위관리가 최근의 세계 구도가 중국에 유리하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16일 명보 등 홍콩매체에 따르면 천이신(陳一新) 중앙정법위원회 비서장은 전날 회의에서 "동양이 떠오르고 서양이 내려오는 것은 추세"라면서 "국제적인 구도의 발전형세가 중국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제공]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미중간 패권 경쟁 분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 공안기관 사령탑인 중앙정법위원회 고위관리가 최근의 세계 구도가 중국에 유리하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16일 명보 등 홍콩매체에 따르면 천이신(陳一新) 중앙정법위원회 비서장은 전날 회의에서 "동양이 떠오르고 서양이 내려오는 것은 추세"라면서 "국제적인 구도의 발전형세가 중국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그는 "100년만의 변화와 100년만의 질병이 동시에 발생하면서 세계가 출렁이는 변혁기에 들어섰다"면서 "중국의 굴기는 큰 변수"라고 평가했다.

또 "미국의 억제와 탄압이 큰 위협이며, 이는 갑작스럽게 부딪쳐 벌이는 전투이자 지구전"이라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큰 시험이지만, 위기 속에 기회가 있을 수 있다"라고 진단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11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회의석상에서 "세계가 100년간 없던 대변화의 시기에 있지만 시간과 형세는 우리편"이라고 한 발언 등을 학습하는 자리였다.

그동안 미중 갈등에서 미국이 중국에 각종 경제제재를 가하며 몰아붙여 왔고, 중국 지도부는 "누군가를 대체할 생각이 없다"면서 몸을 낮추는 형국이었다.

하지만 최근 시 주석에 이어 천 비서장도 자신감을 공개적으로 표명하고 나선 것은 사뭇 달라진 분위기로 평가된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 주석의 발언이 올해 중국 공산당 창당 100주년 기념일을 6개월 앞두고 나온 것에 주목한 바 있다.

싱가포르국립대 리콴유 공공정책학부의 알프레드 우 교수는 미국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의 혼란과 미국의 코로나19 상황 등을 보고 중국 지도부가 자신감을 얻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이뿐만 아니라 미국의 대중국 고립 시도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최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유럽연합(EU)과의 투자협정 등을 잇달아 체결한 것도 자신감의 배경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

bscha@yna.co.kr

☞ '첩이 100여명?' 뇌물 끝판왕…방마다 고액 현금다발도
☞ 과학고 나와서 의대 간 게 자랑할 일인가요?
☞ 문정원, 장난감값 미지불 의혹에 "기억 안나지만…"
☞ "성정체성 찾도록"…아들에게 성별 말해주지 않은 부부
☞ '바이러스 유출' 지목된 中연구원 "숙주 밍크일 가능성도"
☞ 노르웨이서 백신 접종 후 사망자 속출…화이자 맞은 23명
☞ 코로나 이겨낸 106살 할머니 "우유와 위스키가 비결"
☞ 남의 집에 테슬라 주차하고 샤워한 남성, 침대서 나체로…
☞ 이경규 "4개월간 한 푼 없이 일해…엉덩이 물려가며 번 돈"
☞ '목숨과 바꾼 인생샷' 폭포 옆 사진 찍던 여성 순식간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