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文, 스가와 만남 원해..위안부 '불가역적 해결' 지켜와"

유지혜 입력 2021. 1. 17. 15: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임 주일 대사 기자간담회

강창일 신임 주일 대사는 17일 한ㆍ일 간 역사 갈등과 관련 “정치적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원한다는 뜻도 밝혔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본관에서 강창일 주일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강 대사는 이날 외교부 출입기자단과 화상으로 진행한 간담회에서 “역사 갈등 해법과 관련해 많은 전문가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런 논의를 잘 수렴해 해결책을 강구하려는 의지와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 이후 일본의 경제보복 등으로 양국 관계가 급전직하한 것과 관련 “현재도 갈등이 진행중이며, 그 과정에서 우리는 역사 문제와 경제 문제가 뒤엉키게 되면 양국 모두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교훈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강 대사는 14일 문 대통령으로부터 신임장을 받았고, 22일 현지에 부임할 예정이다. 강 대사는 “한ㆍ일 관계 정상화와 양국 협력체제 강화를 위해 애써달라는 문 대통령의 당부 말씀이 있었다”며 “(문 대통령이)강력한 (관계 개선)의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스가 총리를 만나서 진솔한 대화를 나누겠다는 의지도 밝혔다”고 전했다. 강 대사의 발언은 양국간 역사 갈등과 관련한 질의응답 중 나온 것으로, 이는 문 대통령이 스가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통해 과거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겠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여지가 있다. 복수의 외교 소식통과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박지원 국정원장은 지난해 방일 당시 일본 측에 한ㆍ일 갈등을 풀기 위한 해법으로 양국 정상의 통 큰 선언을 제안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는 전화 통화만 한 차례 했을뿐 아직 공식 회담을 한 적은 없다.
강 대사는 2015년 12ㆍ28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핵심은 (합의에)‘불가역적’ ‘최종적’이라는 용어가 있는데 정부가 문제 제기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한국 정부는 2015년 12월 이후에 한 번도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에 위안부 피해 문제를 외교적으로 제기한 적은 없으니, 합의를 지켜왔다는 취지다.
하지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018년 1월 “피해 당사자인 할머니들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은 2015년 합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정한 해결이 될 수 없다”고 했다. 합의에 들어 있는 ‘최종적ㆍ불가역적 해결’을 사실상 부정한 것으로, 강 대사의 발언은 이와 결이 다르다. 도쿄 올림픽을 북핵 협상 재개의 계기로 삼으려는 정부가 한ㆍ일관계 개선에 마음이 급해 자기모순을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유지혜 기자 wisepe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