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때도 '방역 일탈'..교회 대면예배 일부 허용, 괜찮나

김창남 기자,허고운 기자 2021. 1. 18. 13: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이번 주부터 수도권은 좌석수의 10%, 비수도권은 좌석수의 20% 이내로 대면 예배를 허용한 가운데 또다시 '종교시설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종교시설에서 발생하는 집단감염 경로를 봤을 때 예배보다 소모임 등을 통해 전파되는 경우가 많아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부터 수도권 10%, 비수도권 20% 좌석수 허용
환기 미흡한 곳 많아 '다중이용시설' 지정 목소리도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김창남 기자,허고운 기자 = 정부가 이번 주부터 수도권은 좌석수의 10%, 비수도권은 좌석수의 20% 이내로 대면 예배를 허용한 가운데 또다시 '종교시설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대면예배를 제한적으로 허용하되 대면모임활동, 음식제공 및 단체식사 등을 금지했다. 또 비말전파 등의 우려가 있는 암송 행위와 공용물품 사용 등을 금지하는 한편 이용자 간 거리유지를 기존 1m에서 2m로 강화했다.

종교시설은 지난달 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면서 비대면 예배만 허용돼 왔다. 다만 온라인 촬영 등 원활한 진행을 위해 예배 참여 인원을 20명 이내로 제한했다. 여기에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31일까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도 시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지난달 강서구 성석교회, 금천구 예수비전교회, 중랑구 능력교회 등이 방역 수칙을 어기면서 '교회발' 집단감염의 진앙지가 됐다. 최근엔 관악구, 마포구, 서대문구 등에 위치한 종교시설에서도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대면예배의 제한적 허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하 종교시설의 경우 '3밀'(밀접·밀폐·밀집)환경이라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서울 지역 내 교회, 성당, 사찰 등 종교시설은 총 8000여개다.

서울시는 현장점검을 통해 대면행사와 소모임 차단 등에 주력할 예정이다. 최근 종교시설에서 발생하는 집단감염 경로를 봤을 때 예배보다 소모임 등을 통해 전파되는 경우가 많아서다.

서울시 관계자는 "종교시설을 통한 집단감염은 정규 종교 활동보다는 대면행사와 소모임을 통해 발생된 경우가 많다는 점을 반영한 것"이라며 "서울시는 자치구와 함께 종교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대면행사와 소모임 차단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종교시설에 대해서도 '다중이용시설'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장인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방역수칙을 잘 지키면서 예배만 하면 감염 위험이 적지만 지인끼리 소모임을 가질 경우 감염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종교시설은 현재 다중이용시설로 지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환기 등을 위한 시설 기준이 없고, 이렇다 보니 환기 시설 등이 미흡한 곳이 많다"고 밝혔다.

kc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