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수천명 확진자 쏟아져도 日 "올림픽 포기 못해"..이유가 '머니'?

심언기 기자 2021. 1. 19. 13: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국민 80% "취소나 연기"..'사면초가' 스가, 강행 고집
무산시 '천문학적 손실'로 경제 타격..IOC 결단만 남아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개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작년에 이어 올해 도쿄 올림픽 개최도 미궁에 빠졌다. 일본 정부는 공식적으로 강행 방침을 고수하고 있지만 고위 각료가 취소 가능성을 처음 언급하는 등 미묘한 기류 변화도 감지된다.

연일 수 천명의 확진자가 쏟아져 11개 지역의 긴급사태를 선포한 일본에서 올 7월 예정된 올림픽의 정상 개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전망이 높다. 그럼에도 개최 불발시 예상되는 스가 총리 및 집권 자민당의 정치적 타격, 책임소재를 둘러싼 IOC와의 금전보전 문제 등이 얼키고 설켜 당분간 혼선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 담당상은 지난 14일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우린 지금 올림픽 준비에 최선을 다해야 하지만 (개최나 취소) 어느 쪽으로든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대회 취소 가능성을 강력 시사한 발언으로, 일본 정부 각료 중에서 도쿄 올림픽 취소를 언급한 것은 고노 개혁상이 처음이다.

고노 개혁상의 발언이 국내외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자 정부는 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부인하며 진화에 부심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18일 "(올림픽 개최에 관한) 일본 정부의 견해가 달라진 건 없다"며 "현재 대회 성공을 향해 관계자들이 하나가 돼 임하고 있다. 정부도 제대로 대응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도 같은날 정기국회 시정연설에서 "여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인류가 신종 코로나를 이겨낸 증거이자, 동일본대지진으로부터의 부흥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로 삼고 싶다"며 개최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은 코로나19 대유행과 경기침체로 궁지에 몰린 스가 총리의 '승부수'란 분석이 높다. 지난해 9월 74%의 지지율로 출범한 스가 내각은 취임 100여 일 만인 12월 35%까지 곤두박질 쳤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30%대 지지율로 고전 중이다.

여론 반전을 위해 스가 총리는 올림픽 강행 입장을 고수하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개최도시인 도쿄에서 매일 5000~7000여 명의 확진자가 쏟아지는 등 19일 기준 일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33만 명을 돌파했다. 사망자도 4596명에 달한다.

코로나19 유행으로 외출 자제와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등을 골자로 한 긴급사태는 도쿄를 포함한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에 지난 8일 발령됐다. 지난 14일부터는 오사카 등 7개 지역이 추가 포함돼 열도 전역이 몸살을 앓고 있다.

방역·경제 실정으로 오는 4월 중의원 보선과 6~7월 도쿄도의회 선거에 빨간불이 켜지자 자민당 내 스가 총리 입지도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일본 국민 여론도 올림픽 개최에 냉소적이어서 스가 총리 사퇴압박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교도통신이 지난 8~9일 실시한 전국 전화 여론조사에서 '올림픽 취소'는 35.3%, '재연기' 응답은 44.8%로 개최 반대 여론이 80%를 넘어섰다.

여기에 개최도시인 도쿄도 역시 미온적 반응을 보이면서 올림픽 강행론은 더욱 힘을 잃는 모양새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는 18일 "도쿄도는 (올림픽) 개최도시로서의 책임이 있다"며 "차근차근 진행해간다는 데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정부와 보조를 맞춘 원론적 입장발표에 그쳐 강력한 개최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는 평가다.

다만 이같은 어려움 속에서도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올림픽 포기 선언을 할 가능성은 낮다. 올림픽 유치 이후 투입한 재원과 현재 가용중인 대회 조직위원회 인력·자원 등에서 천문학적 금전 손실이 예상돼기 때문이다.

지난해 올림픽 연기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IOC와 각을 세웠던 일본 정부는 대외적으로는 개최 입장을 고수해야 그나마 더 많은 손실보전금을 챙길 수 있다. 이미 투입한 20조원 가량에 중계권료·관광수입 감소 등으로 최소 30조원, 심지어 50조원 이상의 손실까지 예상되고 있다. IOC와 최대한 유리한 금액보전 협상, 또는 반대급부를 보장받기 위해선 개최 포기 선언도 힘든 처지다.

결국 올해 도쿄 올림픽의 개최 또는 연기·취소 결단의 키는 IOC가 쥐고 있다. 사실상 재연기 또는 취소가 유력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일부 국가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국가별 편차가 극심하고 최근에는 변이 바이러스까지 잇따르고 있어 개최 강행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무관중 경기 역시 선수보호 측면에서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이다.

eonki@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