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한국 ESG 1등급 평가.. 美 2등급 中·日 3등급

세종=박성우 기자 입력 2021. 1. 19. 13:16 수정 2021. 1. 19. 14: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이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한국은 각국의 ESG 수준이 국가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점수(CIS)에서 1~5등급 중 최고인 1등급을 받았다.

기재부 관계자는 "향후 국가신용등급 평가 때 ESG가 주요 요소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며 "한국판 뉴딜 등을 통해 친환경 산업 육성, 사회적 책임 강화 등 정책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이는 2등급인 미국과 3등급인 중국, 일본보다 높은 점수다.

무디스는 18일(현지시각) 전세계 144개국에 대한 ESG 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를 뜻한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전세계적으로 금융기관의 주요 투자 결정 지표 등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무디스가 각국의 국가신용등급 평가 보고서에 ESG에 대한 평가를 수록했지만, 보고서를 별도로 발표한 건 처음"이라며 "EGS 강조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기재부

한국은 각국의 ESG 수준이 국가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점수(CIS)에서 1~5등급 중 최고인 1등급을 받았다. 1등급은 ESG 수준이 높아 국가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의미다. 2등급은 특별히 우수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아 신용 영향이 중립적이라는 뜻이고, 3등급은 다소 부정적, 4등급은 부정적, 5등급은 매우 부정적이다.

1등급 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독일, 스위스, 싱가포르, 덴마크, 뉴질랜드, 스웨덴 등 11개 국가였다. 미국, 영국, 호주, 프랑스 등 30개국은 2등급을 기록했고 중국, 일본, 이탈리아, 러시아 등 38개국은 3등급을 받았다.

세부적으로 한국은 지배구조에서 1등급, 환경과 사회는 각각 2등급 판정을 받았다. 환경은 '탄소 전환', '기후 변화', '수자원 관리', 폐기물 및 공해', 자연 자본' 등 5가지 세부 항목이 모두 2등급이었다.

사회 분야에서는 '교육', '보건 및 안전', '기본 서비스 접근성'에서 1등급을 받았으나 빠른 고령화 등으로 '인구' 분야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지배구조는 '제도', '정책 신뢰성 및 효과성', '투명성 및 정보공개', '예산 관리' 등 4개 세부 항목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았다.

기재부 관계자는 "향후 국가신용등급 평가 때 ESG가 주요 요소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며 "한국판 뉴딜 등을 통해 친환경 산업 육성, 사회적 책임 강화 등 정책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