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분류 사측 책임' 노조 힘 실어준 당정..택배사 "요금 현실화 먼저"

정대연 기자 2021. 1. 19. 22: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구서 합의 불발
정부 "21일 협약 목표로 사측 설득"

[경향신문]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가 19일 회의를 열었지만 일명 ‘까대기’(상품 분류작업)를 누구의 부담으로 할 것인지를 놓고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의 주범으로 꼽히는 ‘까대기’는 이번 협상의 최대 쟁점이다. 택배사들이 분류 작업을 사측 책임으로 명시해야 한다는 노조 요구를 수용할지가 ‘파업이냐, 타결이냐’를 가르는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합의기구에 참여 중인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5차 회의에서 정부·여당은 분류 작업을 사측 책임으로 해야 한다는 노조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에 대해 택배사들을 대표하는 한국통합물류협회 측은 택배산업의 근본 구조를 바꾸는 작업을 졸속으로 처리한다며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택배요금 현실화 없이는 분류작업 책임을 전부 떠맡을 수 없다는 것이다. 회의에서 택배요금 인상과 관련해선 적정요금 수준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한 뒤 결정한다는 선에서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한다.

국토교통부는 20일 주요 택배사 임원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합의를 설득할 계획이다. 당정은 20일 추가 협의를 거쳐 21일 오전 협약식을 갖는다는 구체적인 계획까지 세워둔 것으로 전해졌다.

사회적 합의기구 관계자는 “택배산업 구조가 복잡하고 이해관계자가 다양하다보니 합의가 쉽지 않다”면서도 “일단 지금까지 합의한 내용을 토대로 설 택배물량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전에 대책을 내놓는 게 목표”라고 했다.

하지만 최종 타결까지는 갈 길이 멀다. 택배사들의 반발이 큰 데다 노조 역시 택배사들이 분류작업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해 놓고 이제 와서 합의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어서다. 택배노조는 예정대로 20~21일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20일 추가 회의에 참여할지 여부를 검토 중”이라며 “택배사들이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경우 27일 총파업을 그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총파업에는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로젠택배 등 5개 택배사 소속 조합원 5500여명이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한 터다. 다만 노조는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진전된 합의를 도출할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