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대학동기 조국, 운동권에선 명함도 못 내밀어"

김일창 기자 입력 2021. 1. 20. 17: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0일 온라인에서 청년들과 대화를 하던 중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이야기가 나오자 "저한테는 명함도 못 내민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지난 14일 오후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으로 청년들과 대화하는 '방구석 온열' 간담회를 갖고 "운동권에서 조국은 사실 저한테 명함도 내밀지 못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년들과 온라인서 '방구석 온열' 간담회.."두 딸 미취업, 서울 아파트 없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청년들과의 온라인 간담회인 '방구석 온열'에서 말하는 모습. (여의도연구원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0일 온라인에서 청년들과 대화를 하던 중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이야기가 나오자 "저한테는 명함도 못 내민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지난 14일 오후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으로 청년들과 대화하는 '방구석 온열' 간담회를 갖고 "운동권에서 조국은 사실 저한테 명함도 내밀지 못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원 지사와 조 전 장관은 서울법대 동기다. 대입 학력고사 전국 수석으로 서울법대에 들어갔지만 이내 학생운동에 뛰어든 자신과 조 전 장관을 비교하면서 꺼낸 발언이다.

원 지사는 사법시험을 전국 수석으로 합격하며 '공부의 신'이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사실 교과서 위주로 공부했다는 이야기는 거짓말이었다"고 깜짝 고백했다.

한 청년이 쌍꺼풀 수술을 한 이유를 묻자 "양쪽 눈을 다 예쁘게 해보자는 마음에서 했다"며 "그 전보다 좀 나아진 것 같냐"고 도로 묻기도 했다.

기본소득에 대한 질문에는 "출발 격차를 줄이는 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답했다.

자신이 금수저가 아니라고 밝힌 원 지사는 "저는 서울에 아파트도 없고, 두 딸은 미취업 상태"라는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전날 총 330억원 규모의 4차 재난지원금을 다음달부터 선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간담회 영상은 국민의힘 정책연구원인 여의도연구원 유튜브 계정 등에서 볼 수 있다.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