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조용하니 윤석열 인기 시들?..이재명27%·이낙연13%·尹10%

박태근 기자 2021. 1. 21. 17: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석열 검찰총장 지지도가 이재명 경기지사에 크게 밀리는 여론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낙연 대표는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을 꺼내 들었다가 여당 지지층의 반감을 사고, 윤석열 총장은 추미애 장관이 조용해지면서 상승 동력이 꺾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는 27% 이낙연 대표는 13% 윤석열 총장은 10%의 지지율을 얻었다.

이낙연 대표 지지율은 지난 조사보다 2%p 하락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론조사업체 4개사 공동 조사
"추-윤 갈등이 일단락돼서 국면이 전환"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석열 검찰총장 지지도가 이재명 경기지사에 크게 밀리는 여론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낙연 대표는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을 꺼내 들었다가 여당 지지층의 반감을 사고, 윤석열 총장은 추미애 장관이 조용해지면서 상승 동력이 꺾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런 분위기에서 이재명 지사가 더욱 탄력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여론조사업체 4개사는 공동으로 1월 3주차 전국지표조사(NBS) 대선후보 적합도를 조사해 2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는 27% 이낙연 대표는 13% 윤석열 총장은 10%의 지지율을 얻었다. ‘없다’는 25%, ‘모름·무응답’은 10%다.

이재명 지사의 지지율은 직전 조사인 1월 1주차보다 3%포인트(p) 상승했다. 이낙연 대표 지지율은 지난 조사보다 2%p 하락했다. 윤석열 총장은 같은기간 6%p 떨어졌다.

전국지표조사(NBS) 제공

여권 주자인 이 지사와 이 대표는 12월 초까지 3개월 넘게 오차범위 내에서 엎치락뒤치락 박빙의 지지율을 기록해왔다. 12월 중반 들어 격차가 이 지사가 3%p, 9%p로 앞서는 추세를 보이다가 이번 조사에선 두 배로 격차(14%p)를 벌렸다.

이 대표가 신년에 꺼내든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곧바로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은 때가 아니다”고 일축하면서 특히 친문(親文) 층의 반감을 산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층은 81%가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 공감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윤 총장의 경우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의 갈등이 잠잠해 지면서 ‘반문’ 지지층의 응원 동력이 줄어든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추윤 갈등’이 심하던 당시에는 추 장관이 한마디 할 때마다 윤 총장 지지율이 오히려 올라간다는 인식이 있었다.

이 지사는 이 대표와 윤 총장 하락세의 ‘반사 효과’를 톡톡히 누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는 재난지원금 이슈를 과감하게 선점하고 있는 데다 최근에는 적극적인 ‘친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18일 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이 끝나자마자 “문 대통령께서 그 자리에 계신 게 얼마나 다행인가”라고 찬사했다.

엠브레인 송미진 수석부장은 동아닷컴에 “추-윤 갈등이 일단락돼서 국면이 전환됐다고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 대표는 사면론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다고 보인다”며 “이 지사는 그쪽에서 빠진 지지율이 옮겨간 것 같다”라고 분석했다.

3강 인물(이재명 이낙연 윤석열)의 뒤를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5%), 홍준표 무소속 의원(3%), 심상정 정의당 의원(2%) 순으로 나타났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는 모두 1%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업체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3098명에 접촉해 그중 1006명이 응답을 완료, 32.5%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NBS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