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법 개정안에 설설 끓는 게임업계

이대호 2021. 1. 21. 18: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게임법)' 전부 개정안을 두고 업계가 설설 끓고 있다.

게임법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체위) 소속 이상헌 의원이 대표발의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게임법 개정안을 두고 △등급분류 예측 가능성 침해 △광고 선전 제한과 관련한 표현의 자유 침해 △자율규제 영역을 조문으로 규정화 △가상현실(VR) 등 신기술에 대한 고려 부족 △위임규정이 많음 △국내 대리인 지정과 관련해 불분명한 규정 등의 지적이 제기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등급분류 예측 가능성 침해 등 업계 지적 제기
의원실‧문체부 "의견 수렴하겠다"..2월 중 온라인 공청회 전망
문화콘텐츠포럼 게임법 개정안 온라인 공청회 (사진=국회의원 조승래 유튜브 페이지 영상 갈무리)

[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게임법)’ 전부 개정안을 두고 업계가 설설 끓고 있다. 게임법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체위) 소속 이상헌 의원이 대표발의했다. 당초 예상과 달리 정부 입법이 아닌 의원 발의로 법 개정이 진행돼 업계가 강하게 목소리를 내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작년 말 공청회는 진행했지만, 앙금이 남아있는 분위기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게임법 개정안을 두고 △등급분류 예측 가능성 침해 △광고 선전 제한과 관련한 표현의 자유 침해 △자율규제 영역을 조문으로 규정화 △가상현실(VR) 등 신기술에 대한 고려 부족 △위임규정이 많음 △국내 대리인 지정과 관련해 불분명한 규정 등의 지적이 제기된다.

다만 업계는 이 같은 비판을 드러내놓고 말하길 꺼리는 분위기다. 개정안을 발의한 의원실과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체부의 심기를 건드릴까 조심스러워하는 까닭이다. 대중사회의 인식이 좋지 않은 게임 이미지도 한몫하고 있다. 한국게임산업협회(게임협회)에선 ‘입을 닫았다’고 볼 정도로 말을 아끼는 상황이다.

게임법 개정안 제27조와 제30조를 보면 등급분류 대상 관련 내용이 있다. 여기엔 ‘내용구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게임의 운영방식’이 등급분류 및 내용수정신고 대상으로 포함된다. 업계에선 ‘밀접한 관련이 있는’이라는 불확실한 개념으로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심사할 수 있는 범위를 확대해 사전적인 심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다.

이와 관련해 ‘어디부터 어디까지 심사하겠다는 것인가’라는 지적이 들린다. 업계에선 “확률형 아이템과 웹보드 관련해 사행성 우려가 있으면 등급 취소도 가능할 것”이라며 “사행성 정의도 없고 심의가 들쑥날쑥할 수 있다. 어디는 심의가 나오고 어디는 거절당하고 상황이 나올 수 있는 것”이라고 예상했다.

‘가상현실(VR) 등 신기술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는 부분도 심의와 관련돼 있다. 같은 VR 게임이라도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PC방)이나 가정용 등 게임 플랫폼마다 별도 등급분류를 받아야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실무적 해결책이 제시됐으면 하는 게 업계 전언이다.

광고와 선전 제한이 과도하다는 견해도 있다. 사행성을 조장할 우려가 있는 경품제공 내용의 광고(67조1항4호) 내용과 함께 ‘사행성을 조장하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광고물’의 설치 내지 게시도 금지된다는 부분과 관련해서다. 업계는 “사행성을 오인할 수 있는 광고물까지 금지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를 과도하게 침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확대 적용을 경계했다.

게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이상헌 의원실에 몸담은 이도경 비서관은 “오는 2월 중으로 공청회를 하려고 한다”며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풀릴지가 관건으로 줌 영상의 비대면 방식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덧붙여 “여러 경로로 업계 의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박승범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콘텐츠산업과장은 “공청회도 하고 의견 수렴을 충분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대호 (ldhd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