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IOC, 도쿄올림픽 무관중 개최 선언 임박했나?

김상익 입력 2021. 1. 22. 03:1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대유행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도쿄올림픽의 정상 개최에 대한 회의론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IOC 유력 위원이 도쿄올림픽에서 관중은 필수 사항이 아니라고 말해 일본 정부와 IOC의 '무관중 개최' 선언이 임박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상익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딕 파운드 IOC 위원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에 반드시 관중이 있어야 하는 건 아니라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IOC가 부위원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친 현역 최장수 위원의 입을 통해 '무관중 대회' 개최 카드를 공론화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옵니다.

또 다른 대안으로 거론되는 올림픽 순차 연기는 파리조직위가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해 현실성이 없어진 가운데 무관중 개최가 유일한 방안으로 남은 셈입니다.

스가 일본 총리는 정상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원칙론만 반복하고 있지만,

[스가 요시히데 / 일본 총리 (지난 8일) : 물샐틈없는 방역대책을 세우고 세계에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행사를 열겠다는 각오로 (도쿄올림픽) 준비를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도쿄조직위 등에선 이미 무관중 경기에 대한 대비에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비상사태가 확대됐지만 백신 접종에 대한 일본 국민의 거부감이 여전히 높은 데다 올림픽 전까지 전 국민에게 접종하겠다는 계획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도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무관중 개최 결정 절차는 1년 전 연기 때처럼 일본 정부 요청에 IOC 바흐 위원장이 동의하는 형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취소 요구 여론을 잠재우고 IOC 총회가 내릴 수 있는 최악의 결정을 예방하기 위해서 3월 총회 전에 무관중 개최를 선언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대회 취소는 이미 17조 원을 쏟아부은 일본이나 막대한 중계권료와 스폰서십 수입을 포기할 수 없는 IOC 양측 모두에게 상상조차 하기 싫은 마지막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IOC 총회 전 선제적으로 무관중 개최를 발표해 부정 여론을 잠재운다 해도 결국 3월까지도 지금의 비상사태 국면에 변화가 없다면 올림픽을 취소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도 결코 배제할 수 없습니다.

YTN 김상익[sikim@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