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개발이 불러온 '빌라전성시대'..매물 '뚝' 호가 '쑥'

하지나 입력 2021. 1. 22. 06:30 수정 2021. 1. 22. 07: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팔 게 없어요. 2억 더 붙여서 사겠다는 사람도 있는데, 어디 팔려는 사람이 있나요."

서울 동작구 흑석동 흑석2구역 인근 K공인중개사 대표는 요즘 쏟아지는 전화를 받느라 정신이 없다.

흑석동 K공인 대표는 "흑석2구역 얼마 전 2층짜리 단독주택(대지지분 17평)이 15억3000만원에 나온 게 있었는데, 공공재개발 시범단지 발표 후 집주인이 바로 회수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①[빌라전성시대]"투자용 매물 있어요?"
쏟아지는 매수문의에도 "매물 없어요"
입주권 확보용 지분쪼개기 주의해야

[이데일리 하지나·신수정·황현규 기자] “팔 게 없어요. 2억 더 붙여서 사겠다는 사람도 있는데, 어디 팔려는 사람이 있나요.”

서울 동작구 흑석동 흑석2구역 인근 K공인중개사 대표는 요즘 쏟아지는 전화를 받느라 정신이 없다. 얼마 정도면 살 수 있느냐는 투자자들의 상담 전화가 하루에도 수십통씩 걸려오고 있어서다.

공공재개발 시범 사업 후보지로 서울 관악구 봉천13구역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지난 15일 공공재개발 시범사업구역 8곳을 발표하면서 단독·다가구, 다세대·연립주택 등 빌라쪽으로 투자 방향이 바뀌고 있다.

쏟아지는 매수문의와 반대로 시장엔 나와 있는 매물 자체가 없다. 정부가 지난해 5·6대책에서 공공 주도의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한다고 발표하면서 이미 관심이 커진 가운데 임대차법 시행으로 비싼 아파트 전세 대신 빌라 매매로 돌아선 수요가 많아 가격은 이미 오를 대로 올라 있다.

흑석동 K공인 대표는 “흑석2구역 얼마 전 2층짜리 단독주택(대지지분 17평)이 15억3000만원에 나온 게 있었는데, 공공재개발 시범단지 발표 후 집주인이 바로 회수했다”고 전했다. 이 단독주택은 1년 전만 해도 호가가 14억원대였지만 사겠다는 사람이 없었다는 게 인근 중개사무소 설명이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아직 ‘후보’단계에 있는 재개발 구역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성북구 성북1동의 성북1구역이 대표적이다. 이 구역은 지난 시범사업지에 선정되진 않았으나, 오는 3월 발표될 공공재개발 시범 사업지 후보 중 하나다.

현재 이곳의 대지면적 50㎡짜리 시세는 5억 2000만원에 형성해있다. 지난해 11월 시범 사업지 모집 당시보다 1억원 가까이 오른 가격이다. 심지어 아파트 조합원 분양가 등을 고려했을 때, 분양 시 3억원을 추가로 내야 하는 매물이지만 투자자들의 문의가 인근 중개사무소로 계속되고 있다.

이 상황에서 다가구를 여러 채로 쪼개는 지분쪼개기가 성행하고 있고, 일부에선 입주권을 노리고 부모와 자식이 공동명의하는 꼼수까지 등장하고 있다. 김예림 변호사(법무법인 정향)는 “현실적으로 무허가 건물 지분을 쪼개는 것을 막기는 어렵다”며 “다만 쪼개기한 건물 중 건축 시점 등이 맞지 않아 입주권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많아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하지나 (hjin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