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가 승리한 날.. 미국 통합에 영혼 걸겠다" [美 바이든 시대]

정재영 2021. 1. 22. 07: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취임사를 통해 분열된 미국의 통합을 역설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21분가량 연설하면서 '민주주의'와 '미국의 통합'을 여러 번 언급했다.

이에 대해 셀레스트 애링턴 조지워싱턴대 부교수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사에 한반도가 나오지 않은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며 "이번 연설은 미국의 국가적 분열 치유, 보건과 작동하는 민주주의 회복에 관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취임사로 본 美 국정운영 방향
21분 연설 중 '통합' 11차례 언급
"정치 잠시 잊고 팬데믹 대응 집중
모든 미국인 위한 대통령 되겠다"
정파주의·의회난입 사태 등 지목
"맞서 싸워야 하고 반드시 이길 것"
백악관도 홈피에 '7대 과제' 소개
인종형평성·이민제도 개혁 제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선서를 마친 뒤 영부인 질 바이든 여사와 입맞춤하고 있다. 워싱턴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취임사를 통해 분열된 미국의 통합을 역설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지난 6일 발생한 의회 폭력사태 등을 언급하며 “미국의 통합에 영혼을 걸겠다”고까지 했다. 북핵 등 한반도 문제는 취임사에서 언급되지 않은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이 말한 ‘동맹 회복’이 한·미관계에 미칠 영향을 두고선 해석이 교차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21분가량 연설하면서 ‘민주주의’와 ‘미국의 통합’을 여러 번 언급했다. 특히 통합 얘기는 11차례나 나왔다. 그는 “오늘은 미국의 날이고 민주주의의 날”이라며 “오늘 우리는 한 후보의 승리가 아니라 민주주의란 대의명분의 승리를 축하하고 있다”고 선언했다. 이어 “어떤 일이 있더라도 미국을 하나로 묶자”며 “나를 지지한 사람만이 아닌 지지하지 않은 사람들을 포함해 모든 미국인의 대통령이 되겠다”고도 했다.

그는 특히 극단적인 정파주의와 백인우월주의, 미국 내 무장세력을 지목하며 “맞서 싸워야 하고,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다짐했다. 또 의회 난입 시위대를 겨냥해 “절대 이들 때문에 민주주의가 훼손되는 일은 없을 것”이란 각오를 다졌다.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 측근인 크리스토퍼 도드 코네티컷주 상원의원은 “최근 미국 내 혼란은 바이든 대통령이 직면한 여러 위기를 가중시키고 있다”며 “사실 국내 여러 문제들 가운데 하나만으로도 미국은 혼란에 빠질 만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그는 “지난 반세기 동안 바이든 대통령의 국가 정치와 위기에 대한 깊은 경험이 그를 바른길로 인도할 것”이라고 옹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울러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훼손된 동맹과의 관계도 회복하겠다고 약속했다. 동맹 복원은 트럼프 정부 시절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우리 측에 일방적으로 요구한 것 같은 일은 앞으로 없으리란 점에서 긍정적이다. 다만 바이든 정부가 동맹으로서 ‘의무’를 강조하며 미국이 구상 중인 대중국 포위망에 한국이 적극 참여할 것을 요청하거나, 중국 및 북한 견제 일환으로 한·미·일 삼각 공조체제 구축을 본격 시도하는 경우 우리한테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자칫 한·중관계 악화로 이어져 중국의 보복을 초래하거나 국민 감정보다 너무 앞서가는 한·일관계 개선 노력이 저항에 직면할 수 있어서다.
‘집안 가보’ 성경에 손 얹고 취임 선서 조 바이든 제46대 미국 대통령(왼쪽)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 연방의회 의사당 앞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영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받쳐든 성경에 손을 얹고 선서하고 있다. 이 성경은 1893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바이든 가문의 가보로 그는 1973년 상원의원, 2009년과 2013년 부통령 취임선서 때에도 이 성경에 손을 얹었다. 워싱턴=로이터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북핵이나 한반도 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점은 향후 미 행정부 외교정책에서 북·미 협상이 후순위로 밀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는다. 이에 대해 셀레스트 애링턴 조지워싱턴대 부교수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사에 한반도가 나오지 않은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며 “이번 연설은 미국의 국가적 분열 치유, 보건과 작동하는 민주주의 회복에 관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아울러 “통치에 대한 바이든의 접근법은 내각 구성권과 기관에 더 많은 임무를 맡기는 것으로, 정치와 외교정책을 정상화하는 접근법”이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 때에는 대통령에게 과도하게 집중돼 있었지만, 바이든 대통령 하에선 복잡하고 다층적인 행정부가 더 많은 책임을 맡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국무, 국방장관 등이 한반도의 구체적 상황에 직접 대응하기 시작한 것일 뿐 대통령의 관심이 외교에서 멀어진 건 아니란 분석이다.

한편 백악관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바이든·해리스 행정부의 당면 국정과제’를 7개 항목으로 소개했다. 여기에는 △코로나19 △기후변화 △인종 형평성 △경제 △보건 △이민 △글로벌 지위 회복이 명시됐다.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승리 이후 인수위 시절부터 강조해온 사안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강조한 동맹 복원은 글로벌 지위 회복에 포함됐다.

워싱턴=정재영 특파원 sisleyj@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