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한-유엔 정무평화구축국(DPPA) 정책대화 개최

입력 2021. 1. 22. 11: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정병하 국제기구국장은 1.21.(목) 저녁(서울시간) 모하메드 칼레드 키아리(Mohamed Khaled Khiari) 유엔 중동·아태 담당 사무차장보와 제3차 한-유엔 정무평화구축국(DPPA) 정책대화를 화상 개최했습니다.

□ DPPA는 분쟁예방과 평화구축 업무를 담당하는 유엔사무국 내 핵심 부서로서, 양측은 이번 정책대화를 통해 △DPPA 주요 활동 현황, △분쟁예방과 평화구축 관련 한국의 기여 및 DPPA와의 협력,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주요 지역 정세 등 상호 관심사를 폭넓게 논의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정병하 국제기구국장은 1.21.(목) 저녁(서울시간) 모하메드 칼레드 키아리(Mohamed Khaled Khiari) 유엔 중동·아태 담당 사무차장보와 「제3차 한-유엔 정무평화구축국(DPPA) 정책대화」를 화상 개최했습니다.

   ※ 한-DPPA 정책대화는 ‘17.5.29.(서울) 출범한 이후 정례 개최해오고 있으며, 제2차 정책대화는 ’19.4.1.(뉴욕) 개최

□ DPPA는 분쟁예방과 평화구축 업무를 담당하는 유엔사무국 내 핵심 부서로서, 양측은 이번 정책대화를 통해 △DPPA 주요 활동 현황, △분쟁예방과 평화구축 관련 한국의 기여 및 DPPA와의 협력,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주요 지역 정세 등 상호 관심사를 폭넓게 논의했습니다.

  ㅇ 정병하 국제기구국장은 국제평화·안보 보장을 위해서 분쟁예방-평화유지-평화구축으로 이어지는 평화의 전체 과정에 대한 관심과 기여가 중요한 만큼 DPPA가 예방외교 및 분쟁 중재 활동 등을 더욱 활발히 수행해줄 것을 기대하고, 유엔 평화구축위원회(PBC) 위원국 활동과 분쟁예방기금 및 평화구축기금에 대한 재정 공여 등 우리의 기여를 설명했습니다.

   ※ 우리나라는 2017년 PBC 의장 및 2018년 부의장직 수임에 이어, 2021-22년 임기 PBC 위원국 수임중

  ㅇ 또한, 우리의 한반도 평화 증진 노력을 소개하면서 유엔사무국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을 당부하고, 동북아 및 주요 분쟁 지역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ㅇ DPPA측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분쟁예방 및 평화구축 업무를 지속 수행하기 위한 유엔사무국의 노력을 설명하고, 우리의 평화·안보 분야에 대한 기여를 평가하였습니다.

  ㅇ 아울러 양측은 한국의 유엔 가입 30주년을 맞이한 올해 제3차 정책대화를 가지게 된 점을 뜻깊게 평가하면서, 국제평화와 안보 증진을 위한 상호 의견교환과 협력활동을 지속 강화해나가기를 기대하였습니다.

□ DPPA는 전세계 정치 여건 및 분쟁 상황 등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예방외교 및 중재 정책을 수립하고 유엔사무총장 특별대표와 특사 등의 활동을 지원하는 핵심 안보 부서로, 이번 제3차 한-DPPA 정책대화는 평화·안보 분야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유엔사무국의 협력체제를 더욱 공고화한 계기로 평가됩니다.

  ㅇ 외교부는 우리나라의 2024-25년 임기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 수임 대비 정책 공유 및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DPPA와의 협력을 지속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붙임 : 정책대화 사진. 끝.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