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초 코로나 접종 소식에.. 의사들 "준비 어떻게 하란 건지?"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2021. 1. 22. 14: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관에 지침 공유 안돼 준비 미흡 우려
정부가 2월 초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예고했지만 세부계획이 공유되지 않아 일선 의료기관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총 56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초도물량으로는 5만명 분 정도의 백신을 확보하게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와 우선접종자의 윤곽도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백신을 놓을 의료진들이 백신접종계획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 어떻게 된 일일까.

◇ 코로나백신, 2월 초엔 접종한다는데… 의사들은 "뭘 준비하라는지 모르겠다"​

이르면 2월 초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시작하겠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지만 정작 백신접종을 실시할 의료계는 백신접종 시행계획을 제대로 전달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종현 행정안전부 안전소통담당관은 21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 250곳과 위탁의료기관 1만 곳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킬 수 있는 접종대기 공간, 접종 후 부작용 관찰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기에 체육관이나 공연장 등 대규모 시설 일부와 기존 독감예방접종을 시행하는 병원 2만 곳 중 코로나백신 예방접종이 가능한 1만 곳을 백신접종센터로 선정한다.

특히 접종센터의 경우 화이자, 모더나 등 초저온 백신을 유통·보관할 수 있는 초저온 냉동고 가동여부를 고려해 최종 장소를 결정한다. 초저온 냉동고가 설치된 대규모 백신접종센터에서는 주로 화이자, 모더나의 백신을, 기존 의료기관 중 접종센터로 선정된 곳에서는 상온보관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 등의 백신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접종인력은 센터에 따라 변경될 수 있지만, 정부는 하루 600명 접종을 목표로 했을 때 의사 4명, 간호사 8명, 행정요원 10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행안부는 집단면역 형성 시기를 고려할 때 1개 접종센터에서 하루에 1000명~3000명에게 접종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최종 접종센터 선정은 이르면 다음주 초 확정된다. 행안부는 22일까지 지자체에서 접종센터 후보지를 제출받고 질병관리청과 함께 심사를 실시, 다음주 중 최종 접종지를 공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접종센터가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정부의 계획대로 2월 초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되기 위해서는 늦어도 1월말까지 일선 의료기관에 백신접종계획이 공유돼야 한다. 상온유통되는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의 백신 접종이 기존 독감백신 접종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음을 고려한다면, 접종계획 공유는 더욱 서둘러야 한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위해 의료기관은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별도의 대기공간과 부작용 관찰 공간 마련, 안전접종을 위한 의료진들의 교육, 인력 충원 등을 준비해야 하는데 이는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그럼에도 21일 오후까지도 의료현장에서는 코로나 백신접종과 관련된 실질적인 지침을 전달받지 못했다. 의료계는 250곳의 백신접종센터를 중심으로 접종을 진행하고, 향후 의협이 참여한 백신예방접종위원회가 별도로 꾸려질 것이라는 계획과 의료인력지원 요청정도만을 전달받았다고 전했다.

대한의사협회 조민호 기획이사 겸 의무이사는 "상황이 급박하게 변하는 것은 사실이라 이해는 하지만 백신접종 시행계획은 의협조차도 제대로 공유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민호 이사는 "2회 접종이 필요한 백신의 보관·관리계획이나 접종시행 의료인의 안전교육 등 실질적인 백신접종 시행을 위해 사전공유돼야 할 정보가 아직까지 공유되지 않아 많이 답답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 "부작용 관리 절대 놓쳐선 안돼" 신중 기하는 의료계

더불어 의료계는 코로나 백신접종 시행 계획을 마련할 때 부작용 모니터링과 부작용 발생 시 피해보상 체계를 반드시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백신은 기존 백신과 완전히 다른 기전의 백신이기에 부작용 모니터링을 특히 신경써야 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백신 접중이 이뤄진 후 30분 내외로 접종자의 이상반응 여부를 살펴아 함은 기본이고,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체계적으로 보고, 관리, 보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조민호 기획이사는 "독감백신은 비교적 장기간 사용됐고 부작용 보고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음에도 이상반응과 백신과의 인과관계 입증이 어려워 피해보상을 받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완전히 새로운 원리로 개발된 백신임에도 단기간에 많은 국민이 접종해야 하는 상황임을 고려한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과 이상반응 발생의 인과관계가 다소 확실치 않더라도 포괄적인 보상, 관리 원칙을 수립해야 의료진과 국민들의 코로나 백신 수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