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골목상권 지원해 코로나19 위기 극복 돕는다

정재훈 2021. 1. 22. 1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에 자생력을 불어넣을 상권 조직화에 나선다.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골목상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은 상인회 부재로 지원에서 소외된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을 지역경제를 주도하는 하나의 공동체로 조직화해 육성하는 사업으로 경기도가 2019년부터 광역지자체 최초로 추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경기도북부청사)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도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에 자생력을 불어넣을 상권 조직화에 나선다.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골목상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은 상인회 부재로 지원에서 소외된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을 지역경제를 주도하는 하나의 공동체로 조직화해 육성하는 사업으로 경기도가 2019년부터 광역지자체 최초로 추진했다.

이 사업은 조직 구성부터 사업화에 이르기까지 1~3단계별로 현장 밀착형 지원을 체계적으로 추진, 공동체 스스로 당면 문제를 스스로 진단·해결하는 역랑을 강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개별 소상공인 30개 점포를 하나로 묶어, 골목상권 매니저를 배정해 상권분석 및 컨설팅, 상권 활성화 사업 등을 지원해 상인회 등 하나의 ‘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첫 단계로 시작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조직화된 공동체를 대상으로 경영교육, 현장연수, 소규모 사업화지원(공동마케팅, 공동시설 개선 등) 등을 지원해 지역상권의 발전 주체로 커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역량을 갖춘 상권 공동체들을 대상으로 희망상권·노후상가활성화 등 특성화 사업을 추진해 명실상부 지역경제 살리기를 주도할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는 2019년 203개, 2020년 102개 등 총 305개의 신규 상권 공동체를 조직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위축된 골목상권을 살리는 데 초점을 두고 골목상권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대상은 1단계 신규 공동체 50개소, 2단계 공동체 성장 100개소 및 공동체 운영 150개소이며 3단계는 2단계까지 완료한 공동체 중 공모를 통해 지원한다.

특히 올해 사업에서는 공모단계부터 사업계획서에 ‘비대면 판촉방안(온라인·SNS 등)’을 의무적으로 포함하도록 했다. 아울러 공동체 단위 방역물품을 지원해 안심 상권을 조성한다.

조장석 소상공인과장은 “우리 모두가 겪는 위기 상황인 만큼 공동체의 대응력을 강화하고 특화요소를 면밀히 발굴해 지원함으로써 상인들의 포기하지 않고 생업터전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구체적 지원 내용은 오는 2월 초 경기도 및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재훈 (hoon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