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금지 70%·영업제한 60% 이내 보상"..민주당 손실보상안 윤곽

송명희 입력 2021. 1. 22. 21:10 수정 2021. 1. 22. 22: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로 경제적 피해를 본 사람들에게 국가가 보상을 하는, '손실보상제' 논의가 뜨겁습니다.

오늘(22일) 9시 뉴스는 이 내용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집합금지 업종에 최대 70%까지 보상하자, 이런 방안이 여당에서 나왔습니다.

자세한 내용, 송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버틸 만큼 버텼다'.

자영업자들은 한계상황에 왔다고 호소했습니다.

[김기홍/전국 PC방·카페 대책연합회 공동대표 : "코로나가 터지고 그 어떤 대책과 계획이 없이 저희보고 문만 닫으라고 하실 것이 아니라..."]

정부의 행정명령으로 발생한 피해를 견디기에 두 차례 지원금은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이현영/대한볼링경영자협회 부회장 : "이겨낼 수 있는 어떤 총알이 있어야지 이겨낼 건데, 대부분 총알이 떨어져서 (방역지침을) 따를 수 있는 총알이 이제 바닥이 나버렸다."]

민주당이 오늘 방역지침으로 인한 손실보상 방안을 공개했습니다.

우선 손실은 행정명령 기간 동안의 매출액과 이전 3년 동안의 같은 기간 매출액 평균을 비교해서 차액을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산정된 손실에 대해 집합금지 업종은 70, 영업제한 업종은 60, 그리고 일반 업종은 50%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국가가 보상하도록 했습니다.

법안을 대표 발의한 민병덕 의원은 행정명령 한 달을 기준으로 했을 때 보상금 규모는 24조 7천억 원 정도가 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내수 증진을 위해서는 전 국민에 50만 원 이내의 소비쿠폰을 위로금으로 지급하는 방안도 포함됐습니다.

자영업자의 임대료, 금융비용, 통신비용, 공과금 등은 인하 또는 감면이 추진됩니다.

[민병덕/더불어민주당 의원 : "이들은 지푸라기라도 붙잡는 심정으로 대출을 늘려가며 몇 개월을 버티고 있습니다. 계속 낮아지는 신용등급과 채무 독촉으로 절벽 끝에 내몰린 상황입니다."]

관건인 재원은 국채를 발행하고 한국은행이 이를 매입하는 방식입니다.

민주당은 이 법안을 중심으로 당정 협의를 거쳐 법제화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촬영기자:최상철 김민준/영상편집:최근혁/보도그래픽:이요한

▶ '코로나19 3차 대유행 특집' 바로가기
http://news.kbs.co.kr/special/coronaSpecialMain.html

송명희 기자 (thimble@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