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업개발, 18년만에 공기업으로 전환되나

안준호 기자 입력 2021. 1. 23. 03: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韓電 '지분인수 자문 용역' 공고.. 비정규직 정규직화 위해 추진

2003년 민영화된 한전산업개발을 18년 만에 다시 공기업으로 전환하는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한국전력과 한국중부발전 등 발전 5사는 발전 설비 운전·정비 업체인 한전산업개발 비정규직 근로자의 원활한 정규직 전환 작업을 위해 한전산업개발 인수를 추진해왔다. 하지만 노동계와 정치권의 압력에 밀린 역(逆)민영화 정책에 대해 소액 주주의 반발 등 논란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22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인 알리오에 따르면, 한전과 발전사들은 21일 ‘한전산업개발 지분 인수’ 자문 용역 입찰 공고를 냈다. 한전 등은 한전산업개발 최대 주주인 자유총연맹이 보유한 지분의 합리적 인수 비용을 검토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데 회계·법률 전문가의 실사·자문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전산업개발은 1990년 한전의 100% 자회사로 설립됐다. 2003년 민영화한 뒤 2010년 상장했다. 지분은 자유총연맹이 31%, 한전이 29%, 소액 주주 등이 40%를 갖고 있다.

노동계는 2018년 12월 충남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한 비정규직 근로자 고(故) 김용균씨 사건을 계기로 한전과 발전사들이 한전산업개발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직접 고용하라고 요구해 왔다. 지난해 9월 기준 한전산업개발의 전체 직원 수는 2913명이며, 이 중 비정규직 근로자는 757명이다.

한전산업개발이 공공기관으로 전환하려면 한전이 자유총연맹의 지분을 매입해 최대 주주로 올라서고 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한전 관계자는 “자유총연맹과 지분 매입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