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해소에 좋은 전세계 9가지 음식에 꼽힌 한국 음식은

장주영 입력 2021. 1. 23. 06:42 수정 2021. 1. 23. 08: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GO UK, 숙취에 좋은 전 세계 9가지 음식
파, 고추 등을 썰어 넣은 전주 콩나물 해장국 꼽아
전주 콩나물국밥. / 사진 = 한국관광공사
글로벌 다큐멘터리 매체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전 세계를 대표하는 숙취해소 음식으로 전주 콩나물국밥을 꼽았다.

전주시에 따르면 내셔널 지오그래픽 UK(National Georgraphi UK)는 지난 해 말 ‘숙취에 좋은 전 세계 9가지 음식’을 선정해 그 중 하나로 전주 콩나물국밥을 소개했다.

전주 콩나물국밥. / 사진 = 한국관광공사
‘숙취도우미: 전 세계의 맛있는 치료제’를 쓴 로렌 쇼키(Laurren Shockey) 음식평론가는 “대한민국의 술 문화는 해장국이라는 새로운 음식의 장르가 탄생했을 정도로 확실히 자리잡고 있다”면서 “파, 고추 등을 썰어 넣은 전주의 콩나물 해장국은 술 마신 다음 날 아침에 먹는 매우 인기 있는 음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주 콩나물국밥 외에 세계적인 숙취해소 음식으로 토마토 주스를 넣은 보드카 칵테일인 캐나다의 블러디 메리(Bloody Caesar), 밥 위에 버거패티를 올린 음식인 하와이의 로코모코(Loco moco), 밤 늦은 시간에 먹는 파스타인 이탈리아 미드나잇 스파게티(Midnight spaghetti) 등을 꼽았다. 또 콜롬비아의 창구아(Changua), 체코의 유토펜치(Utopenci), 푸에르토리코의 산코초(Sancocho), 멕시코의 부엘베아 라비다(Vuelve a la vida), 우간다의 가토코(Katogo) 등도 이름을 올렸다.

사진 왼쪽부터 캐나다의 블러디 메리, 체코의 유토펜치, 푸에르토리코의 산코초. / 사진 = 언스플래쉬, 픽사베이
이에 앞서 전주 콩나물국밥은 지난 2017년에도 뉴스 전문 채널인 미국 CNN이 선정한 한국음식을 대표하는 10선 중 하나로 언급됐다. 영국 출신 식도락 작가 그레이엄 홀리데이는 “새우젓과 김치, 오징어젓갈들이 반찬으로 같이 오르며, 특히 숙취로 곤욕을 치루는 여행객들에게 다음 날 아침 훌륭한 술국이자 원기회복을 위한 음식”이라고 호평했다.

전주시 관광거점도시추진단 관계자는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인 전주의 음식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의 음식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면서 “전주 콩나물국밥과 전주비빔밥 등 한식과 전주관찰사밥상 등 미식콘텐츠와 문화, 역사적 자원을 활용해 글로벌 관광거점도시로 홍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주영 여행+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