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의 경고.."돈풀기에 美증시 버블 형성, 매도신호 임박"

이정훈 입력 2021. 1. 23. 10:46 수정 2021. 1. 23. 10: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연방정부의 지속적인 재정부양책과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부양정책이 부추긴 뉴욕증시의 급격한 상승랠리가 자산시장에서 버블(거품)을 만들고 있다고 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경고했다.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마이클 하트넷 BoA 스트래티지스트는 이날 투자자들에게 공개한 보고서에서 "미국 정부와 연준의 정책 버블이 월가 자산시장 버블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트넷 BoA 스트래티지스트 "투기적 상승의 마지막"
"뉴욕증시 1분기 중 정점..매도 시그널 가까워져"
"자산가격 상승에 인플레, 연준 테이퍼링 등 촉발"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미국 연방정부의 지속적인 재정부양책과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부양정책이 부추긴 뉴욕증시의 급격한 상승랠리가 자산시장에서 버블(거품)을 만들고 있다고 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경고했다.

연준 대차대조표 상 자산규모와 S&P500지수 추이 (블룸버그)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마이클 하트넷 BoA 스트래티지스트는 이날 투자자들에게 공개한 보고서에서 “미국 정부와 연준의 정책 버블이 월가 자산시장 버블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미 부유하고 그 부유함을 계속 유지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마치 이제 부유해지고 싶은 사람들처럼 행동하기 시작할 때가 바로 투기적인 시장 상승의 마지막 단계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하트넷 스트래티지스트는 “이제 시장 조정이 임박했고 1분기 중에 증시는 정점을 찍을 것”이라며 BoA가 자체적으로 산정하는 ‘강세 및 약세 지표’가 매도 시그널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인플레이션이 올 것이라는 기대를 가진 투자자들의 투자행태가 시장가격을 끌어 올리고 이 것이 실물경제의 인플레이션을 유도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 연준의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와 타이트한 금융여건, 변동성 국면 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도 했다.

BoA는 올해 연준의 대차대조표 상 자산규모가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42% 수준까지 불어날 것이며 미국 재정적자도 GDP의 33%까지 늘어날 것으로 점쳤다.

지난해 3월 코로나19 펜데믹(세계적 대유행)에 최저치를 찍은 증시는 이후부터 막대하게 풀린 유동성과 경기 회복 기대감 등으로 상승랠리를 이어왔다. 올 새해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와 민주당의 상원 장악에 따른 추가 재정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가세하면서 랠리를 유지하고 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지난해 3월 이후 지금까지 70% 이상 뛰었다.

이정훈 (future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