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애플카 참여 저울질..'전기차 빅뱅' 핵으로 부상한 현대차그룹

2021. 1. 23. 17: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페셜 리포트]
- 전용 플랫폼 갖춘 기업은 세계 5곳 불과
- 애플 브랜드 탐나지만 자체 개발·경쟁도 자신감



[한경비즈니스=차완용 기자] 미국 정보기술(IT) 산업을 대표하는 애플이 현대차에 은밀한 제안을 했다. 서로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를 만들자는 제안이다.

지난해 12월 애플카 출시를 공식적으로 발표한 지 한 달도 채 안 된 시점에서 나온 소식이다. 구체적인 제안 내용은 아직 알려진 것이 없다. 두 회사가 가진 기술력과 플랫폼을 활용해 2024년까지 애플카를 개발해 시장에 내놓자는 것이 전부다.

양 사 간의 방침조차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협력설’이지만 벌써부터 시장은 크게 요동치고 있다. 세계 최고 테크 기업인 애플과 세계 5위 완성차 기업 현대차의 만남 자체가 자동차 산업을 뛰어넘어 세계 산업계에 영향을 미칠 만큼 시너지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 애플카가 현실화된다면 테슬라가 주도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의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 SW는 애플, 차량 제조는 현대차?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두 회사가 만드는 애플카의 모습을 상상하고 있다. 애플이 자율주행 시스템 등 차량 소프트웨어(SW)를 담당하고 차량 제조는 현대차가 맡을 것이란 예측이다. 이를 통해 최소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가 연간 100만 대 생산될 것이란 예상이다.

만약 이러한 예상이 현실화된다면 자율주행 전기차의 대중화 시대도 훨씬 빨라질 것이다. 상상만으로도 엄청난 시너지다.

현대차에도 애플과의 협업은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애플이라는 브랜드와 ‘팬덤’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보다 수월하게 개척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전용 플랫폼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이른 시간 안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사실 현대차는 애플 외에도 여러 업체에 전기차 플랫폼 ‘E-GMP’를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E-GMP는 현대차그룹이 자체 개발해 올해 공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다.

지난해 12월 설명회에서 현대차는 다른 업체와 E-GMP를 공유할 것인지 묻는 말에 “이미 몇몇 업체에서 협력에 대한 문의가 들어왔다. 시장에서 이 플랫폼의 잠재력을 보면 더 많은 콜(요청)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가 ‘플랫폼 판매’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비용이다. 자동차 산업은 연구·개발 비용이 막대한 만큼 차량 1대당 비용을 줄이는 게 관건이다. 이 때문에 완성차업계는 한 번 개발한 플랫폼을 자사의 여러 차종에 적용하는 식으로 비용을 절감해 왔다.

하지만 전기차는 아직 시장 규모가 작고 출시된 차종도 적어 이런 전략을 구사하기 어렵다. 원가 절감 압박이 덜한 고급 차량으로 포지셔닝한 미국 테슬라의 전략도 기존 완성차업계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는 다른 업체와 전기차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다. 비용 부담을 나누기 위해서다. 독일 폭스바겐은 미국 포드에, 제너럴모터스(GM)는 일본 혼다에 전기차 플랫폼을 제공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플랫폼 공유 여부가 알려지지 않은 몇 안 되는 업체였다. 애플카에 플랫폼을 제공하는 그림이 실현되면 현대차그룹에 숨통이 트이는 셈이다.

◆ 현대차가 애플 제안에 망설이는 이유

애플과 현대차의 협력이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미 애플은 자율주행차에 탑재될 인공지능(AI)은 물론 차량용 운영체제(OS)와 반도체·배터리 등 다양한 미래차 기술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 상당 부분 현대차와 영역이 겹친다.

애플이 현대차의 양산 노하우를 발판 삼아 단숨에 완성차 브랜드 상위권으로 올라서면 현대차가 경쟁자를 오히려 키워 주는 셈이 된다.

특히 주행 데이터는 두 기업 간 협상에서 민감한 사안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차량에서 수집하는 각종 주행 데이터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데 쓰이는 필수 재료다.

한 예로 테슬라는 자사 차량에서 조작 정보는 물론 센서에 인식된 주변 환경 정보까지 수집하며 자율주행 기술 완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앞서 애플은 독일 BMW나 메르세데스-벤츠와도 협력을 타진했지만 데이터와 디자인에 대한 권한을 두고 이견을 보이다 끝내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자세한 내용은 1월 25일 발행되는 한경비즈니스 1313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wy@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312호(2021.01.18 ~ 2021.01.24) 기사입니다.]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