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폭스바겐, 전기차 주행거리 논란..'디젤게이트' 재현되나

강길홍 2021. 1. 24.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우디폭스바겐이 전기차 주행거리 인증 오류로 구설수에 오른 가운데 '디젤게이트' 악몽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우디의 첫 순수전기차인 'e-트론'이 환경부로부터 인증 받은 1회 충전 주행거리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젤게이트 이후 부활에 시동을 걸고 있던 아우디폭스바겐은 이번 전기차 주행거리 인증 오류로 또다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트론 저온 주행거리 오류..또다시 구설수 올라
아우디가 브랜드 최초 순수 전기차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아우디코리아]

[아이뉴스24 강길홍 기자] 아우디폭스바겐이 전기차 주행거리 인증 오류로 구설수에 오른 가운데 '디젤게이트' 악몽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우디의 첫 순수전기차인 'e-트론'이 환경부로부터 인증 받은 1회 충전 주행거리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디폭스바겐이 환경부에 제출한 e-트론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상온(23℃)에서 307㎞, 저온(-7℃)에서 306㎞였다. 상온과 저온의 주행거리 차이가 1km에 불과하다.

반면 일반적인 전기차는 상온과 저온의 주행거리 차이가 80km가량 벌어진다. 실제로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주행거리는 상온 405.6km, 저온 310.2km이며, 기아차의 니로EV의 경우 상온 385km, 저온 303km이다. 테슬라의 '모델S 100D'는 상온 451.2km, 저온 369.0km를 기록했다.

e-트론의 인증 오류는 미국 환경청의 방식을 따른 독일 본사의 e-트론 정보를 그대로 제출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저온 주행거리를 측정할 때 성에 제거 기능이 있는 히터만 작동시킨다. 반면 국내 기준은 히터의 모든 기능을 최대한 작동한 상태에서 측정하기 때문에 주행거리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아우디는 e-트론의 저온 주행거리에 오류가 있음을 인지하고 환경부에 관련 자료를 다시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여부 등을 조사하는 한편 실제 차량 주행 시험을 통해 1회 충전 주행거리 결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디젤게이트 이후 부활에 시동을 걸고 있던 아우디폭스바겐은 이번 전기차 주행거리 인증 오류로 또다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아우디폭스바겐은 2015년 배출가스 조작 논란이 불거지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크게 훼손됐고, 차량 판매도 급감했다. 하지만 지난해 4만3천128대를 판매하며, 전년(2만440대) 대비 두 배가 넘는 증가율을 기록하며 부활을 알렸다.

한편 환경부가 디젤게이트를 촉발했던 아우디폭스바겐에 대해 안일하게 대응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아우디폭스바겐은 디젤게이트 당시에도 배출가스 조작 뿐 아니라 소음·연비 시험 성적서까지 위조한 점이 문제가 됐었는데 이번 전기차 주행거리 인증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재발한 것이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e-트론 인증 신청 시 미국의 규정에 따라 시험한 결과를 제출했으나 이후 한국의 시험규정에 따른 측정 방법으로 시험한 자료를 다시 제출한 사실이 있다"고 해명했다.

또한 환경부는 "저온 주행거리는 보조금을 지급할 때 활용되나, 해당 차량은 보조금을 지급받은 이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강길홍기자 slize@inews24.com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