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인식 정확도 5배↑..LG이노텍, 차량용 '디지털 키 모듈' 개발

신중섭 2021. 1. 24. 09: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이노텍(011070)이 위치 인식 정확도를 5배 높이고 보안성을 한층 향상한 차량용 '디지털 키(Digital Key) 모듈'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디지털 키 모듈'은 차량에 탑재해 자동차와 스마트폰 간 무선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하게 하는 통신 부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UWB기술 적용, 위치인식 오차 10cm 이내
자체 개발 기술 통해 해킹 보안성 강화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LG이노텍(011070)이 위치 인식 정확도를 5배 높이고 보안성을 한층 향상한 차량용 ‘디지털 키(Digital Key) 모듈’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LG이노텍이 개발한 차량용 ‘디지털 키 모듈’. 이 모듈은 기존 제품 대비 약 5배 정도 더 정확히 스마트폰 위치를 감지할 수 있으며, 보안성을 한층 높였다. (사진=LG 이노텍)
디지털 키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차 문을 열고 잠그거나 시동을 걸 수 있는 차세대 자동차 키다. 자동차 키를 잃어버릴 염려가 없고 스마트폰이 자동차 내부 있어야 운전이 가능해 차량 도난 위험이 낮다. ‘디지털 키 모듈’은 차량에 탑재해 자동차와 스마트폰 간 무선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하게 하는 통신 부품이다. 최근 카셰어링, 렌터카 등 차량 공유 산업이 성장하며 이러한 ‘디지털 키’ 모듈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번 ‘디지털 키 모듈’은 BLE(Bluetooth Low Energy, 저전력 블루투스) 대비 거리와 방향 정확도가 높은 UWB(Ultra Wideband, 초광대역)기술을 사용했으며 고유의 무선 통신 안테나 설계 기술과 독자 개발한 위치 측정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기존 대비 약 5배 정도 더 정확하게 스마트폰 위치를 감지할 수 있다.

실제 스마트폰 위치와 모듈의 인식 위치 간의 오차범위를 기존 50cm(센티미터)에서 10cm 이내로 줄였다. 예를 들어 기존 모듈이 5m(미터)떨어진 곳에 있는 스마트폰을 4.7m에서 5.2m 사이에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면, 이 모듈은 4.9m에서 5m 이내에 위치한 것으로 더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디지털 키는 스마트폰 위치 파악 정확도가 올라갈 수록 더 다양한 기능이 구현 가능하다. 운전자의 스마트폰 위치를 정확히 인식해 운전석 차 문만 미리 열어 둘 수도 있고, 여러 명이 자동차 한 대를 함께 쓰는 경우엔 같은 디지털 키를 가진 여러 명이 한꺼번에 탑승해도 운전석에 앉아 있는 사람을 파악해 운전석 시트나 사이드미러 등을 최적화 한다.

스마트폰 분실이나 디지털 키 해킹으로 인한 차량 도난 사고를 줄일 수 있도록 보안성도 강화했다. 자체 개발한 통신 해킹 방지 기술을 적용해 차량-스마트폰 간 통신 조작이나 전파 방해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 초정밀·고집적 기술로 클립 한 개 크기 모듈에 RF(무선 주파수) 소자, 파워 블록 소자 등 60여 개 부품을 모두 담아 한층 더 ‘콤팩트’해진 점도 장점이다.

LG이노텍 디지털 키 모듈은 글로벌 디지털키 표준화 단체인 ‘카 커넥티비티 컨소시엄(CCC)’의 최신 표준을 따라 국가·지형·차종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LG이노텍은 이 컨소시엄의 핵심 멤버로,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 통신사업자, 스마트폰 제조사들과 함께 디지털키 표준화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LG이노텍은 ‘디지털 키 모듈’로 차세대 차량 통신부품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 회사는 2022년 양산을 목표로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유럽의 글로벌 완성차 및 차량 부품사 대상의 프로모션 활동을 적극 추진 중이다.

유인수 LG이노텍 전장부품사업담당 상무는 “디지털 키 모듈을 활용해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이 가능할 것”이라며 “운전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거운 주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혁신 부품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키 적용 차량은 2020년 630만 대에서 2025년에는 2890만 대로 360%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신중섭 (dotor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