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재택근무 호텔에서 하세요"..휴식 대신 '일상' 공략한 호텔들

2021. 1. 24. 11: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텔업계가 다시 한 번 새 전략을 짜고 있다.

텅 빈 객실은 '호캉스' 고객 대신 재택근무로 지친 직장인들을 겨냥했고 예약이 어렵던 호텔 뷔페는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안으로 들어갔다.

호텔업계는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보복으로 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급감한 2017년부터 공급 과잉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을 펼쳐 왔다.

다시 한 번 위기에 몰린 호텔업계는 '호캉스' 수요에 맞춰져 있던 내국인 투숙객 전략을 급선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사교육 수요 겨냥 숙박 패키지 등장…배달앱 들어간 호텔 셰프 음식 
-호캉스족에 맞춰져 있던 전략 급선회로 새로운 수요 창출 





[한경비즈니스=김영은 기자] 호텔업계가 다시 한 번 새 전략을 짜고 있다. 텅 빈 객실은 ‘호캉스’ 고객 대신 재택근무로 지친 직장인들을 겨냥했고 예약이 어렵던 호텔 뷔페는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안으로 들어갔다. 품격 있는 서비스를 자랑하는 대신 주차장부터 객실까지 사람이 응대하지 않는 ‘비대면’ 서비스를 강조하는 곳도 있다. 


호텔업계의 ‘위기 돌파’는 새로운 키워드가 아니다. 호텔이 숙박을 넘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시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난 지 오래다. 호텔업계는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보복으로 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급감한 2017년부터 공급 과잉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을 펼쳐 왔다. 외국인 수요를 채우기 위해 내국인을 공략한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내놓고 진입 장벽을 낮추자 지난 몇 년간 ‘호캉스’ 열풍이 불었다. 늘어난 내국인 수요로 숨통이 트인 호텔업계에 코로나19는 또 다른 시련을 안겼다. 

하늘길이 막히자 외국인 관광객 수요는 0에 수렴했고 내국인 투숙객의 발길도 줄었다. 다시 한 번 위기에 몰린 호텔업계는 ‘호캉스’ 수요에 맞춰져 있던 내국인 투숙객 전략을 급선회했다. 

◆셰프 레시피, 드라이브스루·HMR로 팔아요 

롯데호텔 서울은 지난해 3월 업계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를 도입하며 식음업장 매출 방어에 나섰다. ‘드라이브 스루’ 상품은 지난해 12월 매출이 전월 대비 4배 상승하며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롯데호텔 서울의 일식당 모모야마, 한식당 무궁화, 중식당 도림의 도시락을 3만원부터 판매하는 등 경제적인 가격대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했다.

겨울철 호텔업계의 대표 상품인 ‘딸기 뷔페’ 역시 테이크아웃으로 선보인다. 지난해 12월에는 시그니엘과 롯데호텔에서 업계 최초로 파인다이닝 풀코스 요리를 테이크아웃과 배달 서비스로 제공하며 차별화했다. ‘홀리데이 갈라 앳 홈’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된 풀코스 요리 배달 상품은 한 달만 판매했음에도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하며 코로나19로 실종된 연말 특수 상황을 극복했다. 

파크하얏트 서울, 인터컨티넨탈, 쉐라톤 서울 디큐브 시티,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등 많은 호텔은 호텔 내 식음업장 음식을 포장 메뉴로 만든 ‘투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배달 앱이나 주문 앱을 활용하는 호텔도 있다. 글래드호텔은 ‘투고 박스’ 메뉴를 배달 앱 쿠팡이츠와 배달의 민족을 통해 출시했다. ‘사천식 전복구이’, ‘대게 플레이트’, ‘양갈비 플레이트’ 등 호텔 뷔페나 레스토랑의 메뉴를 그대로 담았다. 포포인츠 강남은 호텔 셰프의 요리를 배민라이더스로 배달하는 ‘포포인츠 강남 딜리셔스 & 프레쉬 투고’ 서비스를 선보였다. 포포인츠 강남에 따르면 하루 평균 10건 이상의 주문이 들어오고 있다. 

호텔 셰프의 레시피를 더 많은 채널로 판매하기 위해 가정 간편식(HMR) 상품 제작에 나서는 호텔도 있다. 이들은 마켓컬리·SSG 등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입점하며 프리미엄 HMR 시장을 공략하고 나섰다. 

[자세한 내용은 1월 25일 발행되는 한경비즈니스 1313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ye0218@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312호(2021.01.18 ~ 2021.01.24) 기사입니다.]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