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10조원 규모 성장지원펀드 조성 완료

차재서 기자 2021. 1. 24. 12: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업은행이 지난 3년에 걸쳐 총 9조8천억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를 조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성장지원펀드는 지난 2018년 1월 정부의 '혁신모험펀드 조성·운영 계획'에 따라 시작된 프로그램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10조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는 국내 PE, VC 시장의 모든 참여자가 이뤄낸 성과"라며 "55개의 펀드는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를 위한 혁신기업·신사업 육성에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국면 속에도 누적 3조4천억 투자"

(지디넷코리아=차재서 기자)산업은행이 지난 3년에 걸쳐 총 9조8천억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를 조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성장지원펀드는 지난 2018년 1월 정부의 '혁신모험펀드 조성·운영 계획'에 따라 시작된 프로그램이다. 성장단계의 중소(벤처)·중견기업과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지원하고자 만들어졌다. 산업은행과 한국성장금융투자가 3년간 총 8조원을 목표로 조성에 착수한 바 있다.

그 결과 지난 3년간 IMM, JKL, 스카이레이크, 에이티넘, LB인베스트먼트, DSC 등 국내 유수의 PE(프라이빗에쿼티), VC(벤처캐피탈) 운용사가 선정돼 55개의 펀드를 운용 중이다. 투자 집행 규모는 누적 3조4천억원에 이른다.

산업은행 본점 사진=산업은행 제공

산업은행 측은 지난해 4분기에 대부분 결성된 3차년도 펀드는 투자 초기임에도 10%를 투자했고, 1·2차년도 펀드의 경우 49%가 소진되며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작년에는 투자촉진 인센티브를 통해 2조원 이상을 380여 혁신기업에 투자했다는 게 이들의 전언이다.

실제 이 펀드는 ▲에스디바이오센서(코로나 진단키트) ▲직방(온라인 부동산) ▲카카오VX(스크린 골프) ▲버킷플레이스(온라인 인테리어) ▲왓챠(OTT) 등에 대규모 모험자본을 공급했다. ▲위메프(e커머스) ▲쏘카(공유차) 등 국내 유니콘 기업 육성에 기여하기도 했다.

이밖에 성장지원펀드는 펀드 대형화와 민간 자율성 강화로 적극적인 모험투자와 스케일업을 위한 후속투자를 유도했다. 펀드 규모와 주목적 투자분야 자율제안을 도입하고, 대형 VC리그를 시도해 토종자본으로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 게 대표적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10조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는 국내 PE, VC 시장의 모든 참여자가 이뤄낸 성과"라며 "55개의 펀드는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를 위한 혁신기업·신사업 육성에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재서 기자(sia0413@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