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신도시 달릴 트램, 밑그림 완성됐다

조철오 기자 입력 2021. 1. 24. 12: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화성시 동탄2 신도시를 가로지르는 트램에 대한 밑그림을 완성 시켰다.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되면 경기도에서는 처음으로 2027년 동탄 신도시에 트램이 달리게 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하나로 추진 중인 ‘동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을 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에 이 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동탄 도시철도는 사업비 9773억 원을 투입, 추진된다. 수원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등 2개 구간에 노면전차(트램)를 도입하는 사업이다.

동탄 신도시를 가로지를 트램에 대한 이미지 구상도. /경기도

이번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총연장 34.2㎞에 달하는 동탄 트램의 정거장은 망포∼오산 구간에 19개, 병점∼동탄2 구간에 17개 등 총 36개다. 주요 교통수단과의 환승은 망포역(분당선), 오산역·병점역(1호선) 동탄역(SRT·GTX-A) 등과 연계됐다. 동탄신도시 주민이 서울 삼성역까지 평균 35분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구상했다.

경기도는 시민 의견을 반영, 원래 계획에 없던 수원 망포역∼화성 반월동 구간(1.8㎞)의 노선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동탄 도시철도에 투입될 트램은 1편성 5모듈로 한 번에 최대 246명이 탑승할 수 있다.

구체적인 차량 시스템(배터리 방식, 수소 연료전지 방식 등)과 정거장 형식(개방형, 폐쇄형)은 앞으로 기술개발 동향을 고려하고, 주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설계단계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이번 계획안을 위해 경기도는 지난해 2월 화성시·오산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타당성 평가와 계획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해왔다.

동탄 트램 노선도./경기도

또 화성시·오산시·수원시가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전문가와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했으며, 공청회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10개월 만에 기본계획(안)을 도출했다. 기본계획(안)이 올해 상반기 중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로부터 승인·고시되면,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2023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설계와 건설, 운영은 화성시가 주관하고 인근의 오산시, 수원시가 돕는다. 경기도 관계자는 “동탄 신도시 내 대부분 지역에서 걸어서 트램 이용이 가능하도록 계획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