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청문회]②'도덕성' 송곳 검증 넘을 수 있을까

하상렬 2021. 1. 24. 18: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오는 25일 예정된 가운데, 박 후보자가에 대한 '도덕성'이 검증대에 올라 송곳 검증을 받을 전망이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내일(25일) 오전 10시부터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한다.

박 후보자가 지난해 12월 30일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 박 후보자 대한 의혹이 이 쏱아져 나온 만큼,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측된다.

박 후보자는 도덕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5일 오전 10시, 박범계 인사청문회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오는 25일 예정된 가운데, 박 후보자가에 대한 ‘도덕성’이 검증대에 올라 송곳 검증을 받을 전망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내일(25일) 오전 10시부터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한다. 박 후보자가 지난해 12월 30일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 박 후보자 대한 의혹이 이 쏱아져 나온 만큼,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측된다.

박 후보자는 도덕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대표적으로 ‘폭행’ 논란이다. 박 후보자는 2016년 11월 23일 밤 사법시험 존치를 호소하러 온 고시생들의 멱살을 잡는 등 폭행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에 더해 과거 고등학교 시절 집단 폭행 사건에 연루돼 자퇴를 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박 후보자의 도덕성에 대한 의구심이 더욱 증폭됐다.

아울러 박 후보자는 폭력 혐의로 재판도 받고 있다. 박 후보자는 2019년 4월 26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등을 패스트트랙 처리법안으로 지정하는 문제로 여야 간 몸싸움을 벌이는 과정에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의원 및 관계자를 폭행해 관련 사건 재판이 진행 중이다.

그 외 박 후보자는 2012년 6월 충남고등학교 강의에서 ‘매춘’을 긍정하는 듯 한 노골적인 성적 표현을 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이에 박 후보자는 강연 중 성적 표현에 대해서도 강연 내용이 왜곡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밖에 박 후보자는△본인 소유 임야·토지·건물·예금 등 재산신고 누락 △아들 위장전입 논란 △배우자 임대소득 누락 의혹 △7차례 차량 압류 통보 △충북 소유지 재산세 대납 등 의혹을 받는다.

하상렬 (lowhigh@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