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청문회]③ '측근 비리' 검증대 무사 통과할까

하상렬 2021. 1. 24. 18: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당의 자체 청문회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생생한 증언이 나온 가운데, 오는 25일 예정된 박 후보자의 청문회에서 어떤 답변이 나올지 주목된다.

국민의힘이 24일 국회에서 개최한 자체 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측근비리'를 폭로한 김소연 전 변호사(전 대전시의원)를 증인으로 불러 박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을 집중 질의해 그 의혹은 청문회 당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5일 오전 10시, 박범계 인사청문회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야당의 자체 청문회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생생한 증언이 나온 가운데, 오는 25일 예정된 박 후보자의 청문회에서 어떤 답변이 나올지 주목된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스1)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내일(25일) 오전 10시부터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한다. 국민의힘이 24일 국회에서 개최한 자체 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측근비리’를 폭로한 김소연 전 변호사(전 대전시의원)를 증인으로 불러 박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을 집중 질의해 그 의혹은 청문회 당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박 후보자는 측근들의 비위 사실을 알고도 이를 묵인한 의혹을 받는다. 박 후보자 측근들은 지난 2018년 지역구에서 기초의원 공천을 받은 예비후보들에게 금품을 받은 혐의로 각 1년6월과 1년4월의 징역형을 확정받았다. 다만 박 후보자는 불기소 처분됐다.

지난 2018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 후보자 캠프에 영입됐던 김 변호사는 측근들의 비위 사실을 박 후보자에게 수차례 알렸지만 묵살됐다고 주장한다. 이날 야당 청문회에서 김 변호사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박 후보자의 최측근으로부터 1억 원의 요구를 받은 상황을 자세히 말했다. 김 변호사는 “4월 11일 금품을 요구받은 직후 박 후보자에게 사실을 보고했고 차 안에서 20분 동안 이와 관련된 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변호사는 “박 후보자는 분명히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 담당 검사는 끝까지 수사하려고 했다”면서 윗선 개입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따라 25일 청문회에서 측근 비리와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날 선 질문 공세를 박 후보자가 잘 방어할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진다.

하상렬 (lowhigh@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