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마을·해양 쓰레기..'제대로 치운다'

황재락 2021. 1. 24. 21: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전국 해안가와 섬마을에선 밀려드는 해양 쓰레기로 오래전부터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그 중 한 곳인 경남 통영에는 해양 쓰레기를 전용으로 수거하는 운반선이 투입됩니다.

섬마을 곳곳에 방치된 쓰레기 수거에 큰 도움이 될 텐데, 육지에서 쓰레기를 줄이는 노력도 필요하겠죠.

황재락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경남 통영에서 뱃길로 30여 분.

해마다 관광객 10만 명이 찾는 비진도입니다.

섬 뒤편 해안도로를 따라가자, 군데군데 쓰레기가 쌓여 있습니다.

밥상과 가구부터 커다란 냉장고와 엉켜버린 폐기물까지, 쓰레기양을 쉽게 가늠하기도 어렵습니다.

쌓여있는 쓰레기는 대부분 지난해 여름 태풍 때 육지에서 떠밀려온 것입니다.

섬마을 주민들은 미처 치울 엄두가 나지 않아, 이렇게 한곳에 쌓아둔 것입니다.

섬마을 선착장으로 청소차를 실은 배가 다가옵니다.

경남에서 처음 건조된 해양 쓰레기 전용 수거 운반선입니다.

44개의 유인도 등 통영 570개 섬 지역을 찾아다니며, 해양 쓰레기 수거는 물론 생활용품 해상 운반도 돕습니다.

무인도 갯바위에서는 특수 제작된 소형 보트를 활용해 방치된 해양 쓰레기를 수거합니다.

[김정규/통영시 해양개발과 팀장 : “해양 쓰레기 수거 운반이 첫 번째 임무가 되겠고, 그 외 부수적으로 생활 쓰레기 수거 운반이나 그 다음에 도서 지역 주민이 원하는 생필품 운반까지….”]

생활 폐기물 처리도 쉽지 않은 섬마을 주민들에게 해양 쓰레기 고민을 덜 수 있게 됐습니다.

[김규현/통영 비진도 이장 : “해양 쓰레기 처리가 빨리빨리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우리 마을도 깨끗해져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지 않겠습니까….”]

경상남도는 올해 환경 정화선 2척을 추가로 확보해 해양 쓰레기 줄이기와 수거 활동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KBS 뉴스 황재락입니다.

촬영기자:지승환

황재락 기자 (outfocus@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