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은 사과했는데..조수진 "'유시민 결사옹위' 홍익표 입장 궁금"

김경호 2021. 1. 24. 22: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검찰이 노무현재단 계좌를 열람했다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주장을 옹호했던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해명을 촉구했다.

홍 의원은 당 수석대변인이던 지난 2019년 12월2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제가 직접 유 이사장과 통화를 했다"며 "유 이사장이 검찰이 계좌를 살펴본 것에 대해 나름대로 근거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 의원 역시 사과하는 것이 순리겠지만 깔끔한 사과를 할지는 미지수"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뉴스1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검찰이 노무현재단 계좌를 열람했다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주장을 옹호했던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해명을 촉구했다.

24일 조 의원 페이스북에 따르면, 조 의원은 전날(23일) “유 이사장이 ‘검찰의 노무현재단 계좌 열람설’에 대해 사과했는데 홍 의원이 어떤 태도를 보일지도 관전 포인트”라고 했다 .

홍 의원은 당 수석대변인이던 지난 2019년 12월2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제가 직접 유 이사장과 통화를 했다”며 “유 이사장이 검찰이 계좌를 살펴본 것에 대해 나름대로 근거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홍 의원 말대로라면 여당 수석대변인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덮어놓고 ‘유시민 결사옹위’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또 유시민씨가 ‘근거가 있다’고 해 속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어떤 쪽이든 홍 의원 역시 사과하는 것이 순리겠지만 깔끔한 사과를 할지는 미지수”라며 “변명을 둘러댔다가 논란을 더 키웠던 ‘전력’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가 확산되던 지난해 2월, 홍 수석대변인은 ‘봉쇄 조치’를 브리핑했다 파문을 불렀다”며 “수많은 취재 기자가 듣고 방송녹음까지 했는데도 언론 탓을 하고 거짓말을 했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논란을 한껏 키우고 난 뒤에서야 홍 의원은 수석대변인직을 사퇴했다”며 “지난 2013년 7월 야당 원내대변인 시절 현직 대통령에게 ‘귀태’(鬼胎‧태어나지 않았어야 할 존재)라고 했을 때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었다”고 상기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갈무리
 
앞서 유 이사장은 지난 2019년 12월24일 유튜브채널 ‘알릴레오’에서 “검찰이 노무현재단 은행 계좌를 들여다본 것을 확인했다. 제 개인 계좌도 다 들여다봤을 것으로 짐작한다”며 “내 뒷조사를 한 게 아닌가 싶다. 제 처의 계좌도 다 들여다봤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7월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윤석열 검찰총장이나 한동훈 당시 반부패강력부장이 조국 사태 와중에 제가 (재단 유튜브인) 알릴레오를 진행했을 때 대검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했다”며 “그래서 ‘얘 이대로 놔두면 안 될 것 같다. 뭔가를 찾자’해서 노무현재단 계좌도 뒤진 것 같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22일 노무현재단 홈페이지에 “누구나 의혹을 제기할 권리가 있지만 그 권리를 행사할 경우 입증할 책임을 져야 한다”며 “저는 제기한 의혹을 입증하지 못했다. 그 의혹은 사실이 아니었다고 판단한다”며 사과했다.

그러면서 “누구와도 책임을 나눌 수 없고 어떤 변명도 할 수 없다. 많이 부끄럽다”며 “정치 현안에 대한 비평은 앞으로도 일절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g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