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접종후 부작용 실시간 체크한다..코백스 백신은 29일 윤곽

이미지 기자 입력 2021. 1. 24. 23: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이상 반응)에 대비해 정부가 '이상반응 능동감시체계'(가칭)를 운영한다.

특히 접종 후 이상 반응 발생이 자칫 백신 불신으로 번질 것에 대비해 선제적인 대응 계획도 반영된다.

정부의 접종센터 설치 계획안에 따르면 이상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접종 후 대기실에서 15~30분 정도 기다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1.22/뉴스1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이상 반응)에 대비해 정부가 ‘이상반응 능동감시체계’(가칭)를 운영한다. 자가 격리자처럼 전화나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이상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과 함께 우선접종 대상자 등 구체적인 계획을 28일 발표한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백신 접종계획에는 백신 도입 추진 현황과 예방접종 준비 상황 및 시행 계획, 접종 추진 체계 등이 포함된다. 특히 접종 후 이상 반응 발생이 자칫 백신 불신으로 번질 것에 대비해 선제적인 대응 계획도 반영된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24일 “전화나 앱으로 능동 감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각 지방자치단체가 자가 격리 중인 확진자의 접촉자를 비슷한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다.

정부의 접종센터 설치 계획안에 따르면 이상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접종 후 대기실에서 15~30분 정도 기다린다. 보통 접종 30분 이내에 이상 반응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령층이나 고위험군은 30분 이후에도 이상 반응이 나올 수 있어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

국내에 처음 도입될 것으로 보이는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국제 백신 공유 프로젝트) 백신의 구체적인 종류와 물량, 시기는 29일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이 29일 어떤 제품을 얼마나 줄지 통지할 예정”이라며 “이르면 2월 초에 들어올 수 있고, 물량만 확보되면 곧장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로선 미국 제약사 화이자 백신의 도입 가능성이 유력하다. 또 의료진에게 가장 먼저 접종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설 연휴(2월 11~14일) 접종 시작 가능성에 맞춰 준비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미국 제약사인 모더나와 25일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을 위한 기술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백신 완제품을 도입하는 게 아니라 생산기술 도입을 논의하는 것은 미국 노바백스에 이어 두 번째다.

이미지 기자 image@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