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K' 비보이 배틀의 시초 '문나이트 쇼다운'..박우진X최유정, 선배들과 '2021 쇼다운' 재현

김효정 입력 2021. 1. 25. 00:12 수정 2021. 1. 25. 09: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나이트 쇼다운이 2021 버전으로 재현됐다.

또한 문나이트 레전드들은 비보이 배틀의 시초인 쇼다운을 떠올렸다.

이에 강원래는 "브레이킹이라는 영화가 있는데 OST 중에 쇼다운이라는 곡이 있었다. 거기서 따 온 이름이다"라며 당시 문나이트에서 열렸던 비보이 배틀을 설명했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김정남, 빽가, 팝핀현준, AB6 IX의 박우진, 위키 미키의 최유정이 2021 버전 문나이트 쇼다운을 재현해 감탄을 자아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BS연예뉴스 | 김효정 에디터] 문나이트 쇼다운이 2021 버전으로 재현됐다.

24일에 방송된 SBS '전설의 무대-아카이브 K'(이하 '아카이브 K')에서는 90년대 레전드 춤꾼들의 놀이터 문나이트를 조명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당시 문나이트에서 음악을 선곡하고 틀었던 DJ 캣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당시 현지에서 유행하던 음악과 춤을 볼 수 있었던 문나이트, 특히 문나이트에서는 댄서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플레이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특히 우리나라에 수입되지 않는 LP 등을 미군 부대나 다양한 방법으로 공수해 틀어준 이는 당시 DJ 캣, 일명 야옹이였다. 그의 깜짝 등장에 문나이트를 추억하는 이들은 반가움을 감추지 못했다.

DJ 캣 (허정회)의 방문에 성시경은 "당시 이상민은 문나이트에서 어떤 존재냐"라고 물었다. 그러자 DJ캣은 "몰라. 한 번도 본 적이 없다"라고 말해 폭소를 자아냈다. 또한 친근하게 구는 김정남에 대해서는 "너는 마이하우스(명동 클럽)"라고 선을 그었다.

당시 문나이트를 화려하게 만들었던 음악을 언제부터 알았냐는 질문에 DJ캣은 "DJ를 시작하면서 빌보드 차트 AFKN을 보면서 음악들을 알아갔다. 미군 PX를 통해 공수했다"라고 했다.

이에 이현도는 "요즘은 어디서도 다 들을 수 있지만 당시에는 그런 음악 들을 수 있는 유일한 곳이 문나이트였다"라고 했다.

또한 문나이트 레전드들은 비보이 배틀의 시초인 쇼다운을 떠올렸다. 이에 강원래는 "브레이킹이라는 영화가 있는데 OST 중에 쇼다운이라는 곡이 있었다. 거기서 따 온 이름이다"라며 당시 문나이트에서 열렸던 비보이 배틀을 설명했다.

그리고 방송은 당시 문나이트에서 실제 열렸던 쇼다운 영상이 공개됐다. 1998년에 촬영된 이 영상을 직접 기록한 이는 바로 춤꾼들의 이야기를 다룬 만화 '힙합'의 만화가 김수용.

이에 강원래는 "쟤도 춤 잘 춘다. 박남정 따라 추기 1등을 했었다"라고 설명했다. 김수용은 "문나이트에 1주일에 한 번은 갔던 거 같다. 새벽에 비보이 배틀이 열린다는 말을 듣고 뭐라도 건지겠다 싶어서 캠코더를 들고 갔다. 그래서 만화의 세밀한 묘사가 가능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김정남, 빽가, 팝핀현준, AB6 IX의 박우진, 위키 미키의 최유정이 2021 버전 문나이트 쇼다운을 재현해 감탄을 자아냈다.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