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애널]정홍식 이베스트 연구원, 쎄트렉아이로 '주간수익률 1위'

박종오 2021. 1. 25.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1년부터 이데일리가 리서치알음과 함께 빅데이터를 통해 증권사 분석 리포트의 주가 영향력을 점검합니다.

정홍식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이 지난주(18~22일) 보고서를 발간한 증권사 소속 연구원(애널리스트) 중 가장 높은 주간 수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독립 리서치센터 및 빅데이터 업체인 리서치알음에 따르면 정 연구원이 지난주 펴낸 보고서에서 다룬 종목의 주간 투자 수익률은 32.8%로 전체 증권사 연구원 보고서 중 가장 높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간 수익률 1위는 정홍식 이베스트투자證 연구원
현대위아 보고서 펴낸 3명은 공동 3위 올라

2021년부터 이데일리가 리서치알음과 함께 빅데이터를 통해 증권사 분석 리포트의 주가 영향력을 점검합니다. 실제 개인투자자들의 수익률 향상에 기여하고자 리포트 영향력, 파급력, 지속력 등을 꼼꼼히 점검해 주간, 월간, 분기, 반기, 연간 단위로 ‘스타 애널리스트’를 선정해 발표합니다. 우선 주간 기준으로 발간일 전일 종가 대비 주간 종가로 주간 스타 애널리스트를 선정했습니다. 리포트 발간일 시가 대비 고가 등락률을 계산한 ‘당일 수익률’ 순위도 함께 공개합니다.

[이데일리 박종오 기자] 정홍식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이 지난주(18~22일) 보고서를 발간한 증권사 소속 연구원(애널리스트) 중 가장 높은 주간 수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화그룹이 지분 인수에 나선 인공위성 전문 기업인 쎄트렉아이(099320)를 다뤄서다. 최근 전기차 부품사로 주목받는 현대위아(011210) 관련 보고서를 낸 연구원들도 수익률 상위권에 대거 이름을 올렸다.

24일 독립 리서치센터 및 빅데이터 업체인 리서치알음에 따르면 정 연구원이 지난주 펴낸 보고서에서 다룬 종목의 주간 투자 수익률은 32.8%로 전체 증권사 연구원 보고서 중 가장 높았다.

주간 수익률은 보고서 발간일 전날 종가 대비 그 주의 마지막 거래일 종가를 비교해 계산했다. 정 연구원이 기록한 수익률은 코스피(유가증권시장)와 코스닥 시장의 지난주 수익률인 1.8%, 1.6%보다 훨씬 높다.

정 연구원은 앞서 지난 18일 ‘인공위성 생산 기업’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쎄트렉아이를 다뤘다. 쎄트렉아이는 한화그룹의 항공·방산 부문 계열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지난 13일 지분 약 30%를 인수한다고 공시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는 기업이다.

쎄트렉아이 주가(종가 기준)는 정 연구원의 보고서 발간 전 거래일인 지난 15일 3만7550원에서 22일 6만3700원으로 69.6% 급등했다. 정 연구원은 21일 펴낸 보고서에서 다룬 동양물산(002900)의 주간 수익률이 -4%에 머무르며 두 종목을 산술 평균한 수익률이 32.8%를 기록했다.

주간 수익률 2위는 인텍플러스(064290)를 콕 짚은 임예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이 차지했다. 보고서 발간 후 수익률은 26.7%였다.

김민선 키움증권 연구원, 김평모 DB금융투자 연구원,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공동 3위에 올랐다. 이들 모두 현대위아(011210)를 보고서에서 지목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 중 존재감이 약했던 현대위아가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에 들어가는 열 관리 모듈을 수주하며 신규 사업 기대감이 커지고 주가가 껑충 뛰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보고서 발간일 시가 대비 고가를 기준으로 집계한 ‘당일 수익률’은 김종민 삼성증권 연구원이 1위였다. 김 연구원 역시 지난 21일 ‘우주로 쏘아 올린 사우론의 ‘눈’’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쎄트렉아이를 다뤄 당일 수익률 27.3%를 기록했다.

당일 수익률 2위는 윤창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 3위는 임예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윤 연구원은 키다리스튜디오(020120), 임 연구원은 인텍플러스를 분석한 보고서를 펴내 당일 수익률 21%, 20.7%를 기록했다.

지난주에는 증권사 소속 연구원 202명이 보고서 총 429개를 발간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간 및 당일 수익률 상위권에는 대형사와 중소형사 연구원이 고루 포함됐다.

박종오 (pjo2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