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K', '문나이트' 음원 공개..현진영-클론-룰라-UV 까지

홍승한 입력 2021. 1. 25. 10: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BS 음악다큐 '전설의 무대-아카이브 K'(이하 '아카이브 K') 음원이 발매된다.

지난 24일 방송된 '아카이브K'에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춤꾼들의 출발점이 된 이태원 문나이트를 조명했다.

이날 방송을 통해 다시금 우리 귓가로 다가온 현진영 '슬픈 마네킹', 클론 '꿍따리 샤바라', 룰라 '날개잃은 천사', UV (원곡 듀스 feat.H2O) 'Go! Go! Go!'가 25일 정오 모든 음원사이트에서 공개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홍승한기자]SBS 음악다큐 ‘전설의 무대-아카이브 K’(이하 ‘아카이브 K’) 음원이 발매된다.

지난 24일 방송된 ‘아카이브K’에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춤꾼들의 출발점이 된 이태원 문나이트를 조명했다. 이날 방송을 통해 다시금 우리 귓가로 다가온 현진영 ‘슬픈 마네킹’, 클론 ‘꿍따리 샤바라’, 룰라 ‘날개잃은 천사’, UV (원곡 듀스 feat.H2O) ‘Go! Go! Go!’가 25일 정오 모든 음원사이트에서 공개된다. 1990년대를 대표하는 댄스 넘버들이 방송과는 또 다른 사운드로 발매된다.

1990년대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공존했다. 록과 발라드, 재즈와 힙합 등이 상륙하고 유행했지만 그 중 이 시대를 상징하는 음악은 댄스 음악이었다.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으로 음악계는 혁명과도 같은 변화를 겪었고, 댄스 음악은 대중문화의 주도권을 잡았다.

팝 가수들에게서나 볼 수 있던 화려한 안무를 이 땅에 안착시킨 건 음지의 춤꾼들이었다. 그들은 미군방송인 AFKN에서 본 팝 스타들의 뮤직 비디오를 참고 삼아 새로운 춤을 연마했다. 그렇게 갈고 닦은 실력을 겨루는 장소는 이태원의 전설적인 클럽 ‘문나잇’이었다. 미8군, 그 중에서도 흑인 병사들이 주로 모이던 이곳은 어느 순간 한국의 춤꾼들이 모이는 곳이 됐다.

양현석, 이주노, 현진영, 클론 같은 90년대의 대표적 댄스 가수들이 문나잇에서 ‘쇼다운’을 벌이며 서로의 춤솜씨를 뽐냈다. 댄스 뮤직 붐이 불자 그들의 무대는 지하의 작은 클럽에서 방송국 무대로 옮겨졌다. 1990년대 초반부터 중반까지, 대중음악계를 수놓은 스타들의 고향이었다. 기존의 나이트클럽과는 다른 음악에 맞춰, 미국의 최신 댄스를 몸으로 소화한 이들이 모이던 작은 클럽이 한국 댄스 음악의 성지가 됐다.

춤꾼과 디제이들이 만들어낸 90년대 댄스 음악은 한국 음반 시장에 밀리언셀러의 시대를 열었다. 이전의 어떤 가수나 제작자도 맛보지 못했던 달콤한 성공을 누렸다. 음악 미디어의 중심은 라디오에서 완전히 TV로 넘어갔고, 음악 소비의 축은 10대와 20대로 이동했다. 그 화려했던 시대의 이면, 한국의 댄스와 사운드를 업그레이드하기까지의 치열함,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이야기로 댄스 혁명기를 재구성했다.

그리고 현진영 ‘슬픈 마네킹’, 클론 ‘꿍따리 샤바라’, 룰라 ‘날개잃은 천사’, UV (원곡 듀스 feat.H2O) ‘Go! Go! Go!’는 1990년대 대표하는 댄스곡들로 많은 이야기를 품고 있는 곡들로 이제 다시 음원사이트에 공개되며 그 시절을 기억하게 할 예정이다.

hongsfilm@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