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M국제학교 집단감염은 '방역수칙 무시' 결과..전형적 3밀환경(종합)

정윤덕 입력 2021. 1. 25. 12: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전 IEM국제학교에서 127명이나 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 발생한 것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무시한 결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IEM국제학교 학생 120명은 지난 4일부터 15일 사이에 대전시 중구 대흥동 IM선교회 건물 3∼5층의 기숙사에 입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숙사 한 방에서 많게는 20명 생활..식당에는 칸막이도 없어
12일 첫 증상자 나왔지만, 선제 검사 등 적절한 조치 안 취해
IM선교회 산하 TCS 등 다른 시설과 교류는 없었던 것으로 일단 조사
차량 탑승하는 코로나19 확진자 (대전=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25일 오전 대전시 중구 대흥동 IEM국제학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들이 충남 아산 생활치료센터로 이동하기 위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비인가 종교교육시설인 IEM국제학교에서는 전날 127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2021.1.25 psykims@yna.co.kr

(대전=연합뉴스) 정윤덕 기자 = 대전 IEM국제학교에서 127명이나 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 발생한 것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무시한 결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IEM국제학교 학생 120명은 지난 4일부터 15일 사이에 대전시 중구 대흥동 IM선교회 건물 3∼5층의 기숙사에 입소했다.

기숙사 방마다 적게는 7명, 많게는 20명까지 배정돼 함께 생활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하 식당에는 좌석별 칸막이도 설치되지 않았고, 일부 층은 샤워시설과 화장실 등을 공동 사용했다.

3밀(밀집·밀폐·밀접) 조건 속에서 많은 인원이 집단생활을 한 것이 학생 116명(전체 학생의 96.7%)과 교직원 등 11명 확진이라는 최악의 사태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더욱이 지난 12일에 첫 증상자가 발생했는데도 학교 측의 선제 검사는 없었다.

경남 출신 학생 1명에게서 기침·가래·두통 증상이 나타난 것을 시작으로 지난 주말 전까지 모두 6명이 코로나19 의심증상을 보였으나, 학교 측은 유증상자들에게 코로나19 검사나 병원 치료를 받게 하지 않고 기숙사 격리 조치만 했다.

유증상 학생들 부모에게 연락해 지난 주말 집으로 데려가 검사를 받도록 한 것이 전부다.

전남 순천과 경북 포항 집으로 간 학생 2명이 24일 확진되기 전까지 학교 측의 선제 조치는 없었다.

그 사이 유증상 학생들은 숙소만 따로 격리됐을 뿐 길게는 열흘 넘게 매일 다른 학생들과 뒤섞여 수업을 받았다.

대전지역 확진자 125명 가운데 유증상자는 83명이다.

비인가 교육시설 출입통제 (대전=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25일 오전 대전시 중구 대흥동 IEM국제학교 앞에서 경찰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비인가 종교교육시설인 IEM국제학교에서는 전날 127명의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2021.1.25 psykims@yna.co.kr

대전시와 방역당국은 대면 예배, 시설 내 거리두기 이행 등 방역수칙 위반 여부를 조사해 법에 따라 조치할 방침이다.

집단감염 발생 원인과 관련해 방역당국은 학생들이 기숙사 입소 후 외부인 접촉 없이 격리생활을 해온 만큼 무증상 상태 감염자가 입소해 다른 학생들에게 확산시켰을 가능성과 출퇴근한 교직원 5명이 바이러스를 옮겼을 가능성에 대해 조사 중이다.

IEM국제학교는 방역소독 후 3주간 폐쇄 조치됐다.

IM선교회는 IEM국제학교 외에 전국에 TCS, CAS 등 23개 교육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시는 선교회로부터 이들 시설 대표자 연락처를 받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제출했고, 각 시·도가 추가적인 검사 등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추가 확산 우려와 관련해 "BTJ열방센터처럼 한 곳에 모여 교육을 받고 전국으로 흩어진 사례와 달리 IEM국제학교와 TCS 등이 서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일단 조사됐으나 자세한 것은 추가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해교 보건복지국장은 "IEM국제학교에서 교육받은 이들이 TCS나 CAS 등으로 퍼져 아이들을 가르치는 체제로 파악됐다"며 "지난해 12월 29일 IEM국제학교 입시설명회는 했지만, 전국의 산하 시설이 한꺼번에 모인 행사는 없었다고 IM선교회 측은 설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IEM국제학교는 IM선교회가 선교사 양성을 목표로 설립한 비인가 교육시설이다.

대전시 중구 대흥동 일대 4개 건물에 교육실과 기숙사, 예배실 등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학교나 학원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감독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정부 차원의 수칙 등 미비사항을 보완하도록 요청했다.

cobra@yna.co.kr

☞ 장혜영 "성추행 고통 컸지만 존엄성 위해 피해 공개"
☞ 김새롬, '그알' 정인이 편 관련 실언에 "경솔함 반성"
☞ 병원 앞에 일주일 기다린 강아지…주인 퇴원에 깡충깡충
☞ 교사보다 흡연자 먼저?…코로나 백신 우선접종 논란
☞ 법원 "리얼돌, 풍속 해치는 물품 아냐…수입 허용"
☞ '서학개미' 보유한 테슬라 주식 100억달러 넘어
☞ 담임 때린 초등생, 징계받자 교장 상대 소송했다 패소
☞ 비혼·동거 커플도 '가족' 인정 추진…자녀 성은 부모 협의로
☞ 통째 베꼈는데 모르네?…공모전은 표절왕 먹잇감
☞ 골프 치던 남성, 공중서 떨어진 나뭇가지 맞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