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엔 등교?..학부모들 "학교가 더 안전" vs "아직 걱정"

엄윤주 2021. 1. 25. 18: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최근 학교 내 감염 위험이 낫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정부가 올해 봄부터 등교 수업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은 반가워하는 목소리가 대부분이지만, 일부 감염을 우려하는 의견도 여전합니다.

엄윤주 기자입니다.

[기자]

새 학기를 한 달여 앞두고 정세균 국무총리는 교육부에 등교 수업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원격 수업이 길어지면서 생긴 여러 가지 부작용을 고려한 조처입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 오랜 시간 친구들을 만나지 못한 아이들의 사회성 부족과 우울감 등 정서적 문제도 걱정이 됩니다.]

여기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발표한 논문에서 지난해 5월과 7월 사이 학교 내 감염 환자가 2.4%에 불과하다는 연구 결과는 이런 주장에 힘을 실었습니다.

등교 수업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에 학부모들은 반색했습니다.

오히려 방역 수칙을 꼼꼼히 지키는 학교가 더 안전하다면서, 저학년은 사회성과 수업 태도 형성을 위해서라도 학교에 가야 한다는 겁니다.

[예비 초2·중2 학부모 : 교육청이나 다른 쪽에서도 굉장히 소독, 방역 부분에 신경 쓰니까 학교에서 감염 사례는 많지 않을 거로 생각해요.]

[김혜진 / 예비 초2 학부모 : 저희 딸은 초등학교 1학년이었는데 1년 동안 학교에 안 가다 보니까 학습 태도가 안 좋아지는 것 같고 그래서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등교 개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온라인 수업이 길어질수록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져 학력 격차가 더 커지는 만큼 학교를 보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예비 초5·중2 학부모 : 사실 학력 격차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워야 하는데 오히려 학원을 가서 배워야 하는 상황이 된 거에요. 그러면 또 학원비도 또 만만치 않거든요. 학원을 못 가는 친구들은 결국 사각지대에 몰릴 수밖에 없잖아요.]

대입 문턱을 앞에 둔 예비 고3 학부모도 학교 가는 데 찬성입니다.

[강미경 / 예비 고3 학부모 : 입시가 얼마 남지 않아서 학습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집에선 아무래도 소홀해질 수 있어서 학교에 가는 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걱정 섞인 목소리도 여전합니다.

한창 뛰어놀기 좋아할 아이들이 방역 수칙을 잘 지키지 않을 때 통제가 어렵고, 집단감염이 확산할 가능성도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송유미 / 예비 초4 학부모 : 아무래도 방역을 철저히 한다 해도 아이들이다 보니까 특히 남자아이는 운동이 격해지거나 조금 뛰어서 숨찰 때 마스크를 마음대로 벗거나 덥다고 벗을까 봐 (걱정돼요.)]

교육부가 지난해 같은 개학 연기 사태는 없을 것이라고 못 박은 가운데, 조만간 방역 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새 학기 등교 수업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YTN 엄윤주[eomyj1012@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