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청문회서 공개된 음성.."'투자사기' 대표와 친분 두터워 보여"

이성웅 2021. 1. 25. 19: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다단계 불법 주식투자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김모 투자업체 대표와의 연관성을 완강히 부인한 가운데, 25일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음성이 공개됐다.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 청문회에서 "당 대표 출마 이후 컷오프되며 낙선 인사를 돌다가 전남 담양에서 열린 '못난 소나무(친여 지지모임)' 모임에 초대 받아 가게 됐다"며 "김 대표와는 이 자리에서 처음 인사한 사이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투자회사 대표 연관성 부인하는 朴 향해 반대 증언 음성 재생
"서로 도움 주고받은 사이로 느껴져"
"한여름에 낮 12시 즈음 와서 어두워질 때까지 있었다"

[이데일리 이성웅 하상렬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다단계 불법 주식투자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김모 투자업체 대표와의 연관성을 완강히 부인한 가운데, 25일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음성이 공개됐다. 박범계 후보자는 이 증언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 청문회에서 “당 대표 출마 이후 컷오프되며 낙선 인사를 돌다가 전남 담양에서 열린 ‘못난 소나무(친여 지지모임)’ 모임에 초대 받아 가게 됐다”며 “김 대표와는 이 자리에서 처음 인사한 사이다”고 주장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청문회에서 지속적으로 “누구의 초대로 모임에 갔냐”고 질문했으나 박 후보자는 “그분의 프라이버시가 있다”며 구체적인 초대자를 밝히지 않은 채 “김 대표의 초대가 아니었다”고만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 앞서 입장문을 통해 “못난 소나무 모임의 다른 공동 대표의 초대로 모임에 가게 됐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담양 모임에 앞서 경남 진주에서 있던 모임에서 김 대표를 만나지 않았냐는 질문에는 “축사를 부탁받았을 뿐이고 그 모임에선 김 대표를 인지하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이에 김 의원은 박 후보자의 주장과 상반되는 증언 음성을 재생했다. 이 음성에서 한 남성은 “(김 대표가) 내일 중요한 사람(박 후보자)이 오니까 행사를 철저하게 준비해라(라고 지시했다)”며 “우리를 위한 행사를 준비하는 게 아니라 본인을 위한 행사고 박범계 의원을 위한 행사를 저에게 지시를 하게 된 거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음성에선 한 여성이 “제가 느끼기에는 친분이 두터워 보였고, 국회의원이 이 담양 골짜기까지 왜 내려왔을까. 지역구도 아니고.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은 사이이기 때문에 오지 않았을까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박 후보자는 오전 질의에서 담양 행사에서 약 1시간 30분 정도 머물렀다고 밝혔다. 이에 김 의원은 이 같은 주장이 거짓이라는 여성의 증언 음성을 공개했다. 이 여성은 “(행사에)참석해 있던 사람으로서 그날 오전 11시30분에서~12시 사이에 도착했고, 8월 여름에 어두워질 때까지 있었으니까 오후 7시까지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박 후보자 답변이)이해가 안 된다”고 했다

그러자 박 후보자는 보좌진으로부터 쪽지를 건네받으며 “보좌관한테 알아봤는데 저녁 7시 30분에 들어갔다”고 다시 반박했다. 이후 보좌진이 박 후보자에게 “9시 즈음 나왔다”고 말하자 박 후보자는 “한번 더 확인해봐라”고 지시했다.

질의시간 초과로 이어진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서 백 의원은 “제 추측으로는 지금 녹음을 하신 분들이 관계 사건 피해자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고 추정했다.

박 후보자는 “제 기억으론 오후 6시 넘은 시간에 들어가서 돌아가면서 악수하고, 닭 백숙 먹고 노래 하나 하고 나왔다”며 “그 이후로 김 대표와 어떠한 사적인 인간관계 맺은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성웅 (saint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