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원과 인권위의 '故박원순 성추행' 판단 존중"

이연호 2021. 1. 25. 21: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법원과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25일 국회에서 개최한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는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의견을 묻는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법원에서 간접 판단이 있었고 오늘 국가인권위원회에서도 판단이 있었다"며 이 판단들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차 가해 논란 진혜원 검사엔 "한 번 물어볼 생각"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법원과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자리에 앉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25일 국회에서 개최한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는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의견을 묻는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법원에서 간접 판단이 있었고 오늘 국가인권위원회에서도 판단이 있었다”며 이 판단들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인권위는 이날 박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행한 성적 언동은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며 서울시 등 관계기관에 피해자 보호와 재발 방지를 위한 개선을 권고하기로 의결했다.

앞서 서울중앙지법도 지난 14일 해당 피해자를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전 서울시장 비서실 직원의 1심 선고에서 박 전 시장의 성추행을 인정하는 취지의 판단을 내렸다.

진혜원 서울동부지검 부부장 검사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박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조치할 것인가를 묻는 전 의원 질의엔 “장관으로 일하게 되면 진 검사에게 한 번 물어볼 생각”이라고 대답했다. 이에 전 의원은 “물어볼 게 아니라 문책을 해야 한다”며 “장관으로 취임하면 조속히 징계 절차를 진행하라”고 다그쳤다.

이연호 (dew901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