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신냉전 배격..다자주의가 유일한 해답"

한상희 기자 2021. 1. 25. 22: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5일 세계경제포럼(WEF), 이른바 다보스포럼 연설 첫 주자로 나서 코로나19 사태 속 국제사회가 직면한 문제로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국가간 격차 확대 등을 지목하고, 다자주의의 중요성을 재천명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개막한 '어젠다 주간'으로 명명된 다보스포럼 사전 화상회의 기조연설에서 "다자주의에 대한 지원이 현재 도전과제에서 벗어나는 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보스 '어젠다 주간' 첫 기조연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 AFP=뉴스1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5일 세계경제포럼(WEF), 이른바 다보스포럼 연설 첫 주자로 나서 코로나19 사태 속 국제사회가 직면한 문제로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국가간 격차 확대 등을 지목하고, 다자주의의 중요성을 재천명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개막한 '어젠다 주간'으로 명명된 다보스포럼 사전 화상회의 기조연설에서 "다자주의에 대한 지원이 현재 도전과제에서 벗어나는 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시 주석은 "글로벌 경기 회복이 다소 불안정하며 전망은 불확실하다"면서 "전 세계가 거시 경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시 주석은 미국을 의식한 듯 "작은 파벌을 만들거나 새로운 냉전을 시작하고, 다른 이들을 거부하고, 위협하는 건 세상을 분열로 몰아놓을 뿐"이라며 "대립은 막다른 골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가 무역 투자 및 기술 교류에 대한 장벽을 허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러 국가가 각자 명령을 내리는 대신 국제 공동체가 도달한 규칙과 합의에 따라 통제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시 주석은 또 "빈국과 부국 사이가 더욱 벌어질 위험이 있다"며 이를 해결하려면 "국제사회가 개발도상국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그들의 정당한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또 "세계 경제 거버넌스를 위한 주요 플랫폼으로서 주요 20개국(G20) 위치를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 중국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덧붙였다.

올해로 51회를 맞는 다보스포럼은 '신뢰 재건을 위한 중요한 해'를 주제로 29일까지 '어젠다 주간'을 화상으로 진행한다. 올해는 특히 조 바이든 시대의 첫 국제 행사라는 점에서 관심이 쏠린다.

포럼에는 시 주석 외에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 국가 원수 25명을 포함해 2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angela020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