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김학의 출국금지 사건, 공수처 이첩해야"

박서경 2021. 1. 25. 22: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범계 "검사의 업무가 문제..소통으로 풀 것"
"김학의 출국금지 사건, 공수처 이첩할 단계"
"김학의 사건, 절차적 정의 대상인지 모르겠다"
채널A 사건·윤석열 가족 사건 등은 말 아껴

[앵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맡겨야 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또 김학의 전 차관 사건의 본질은 절차적 정의냐 실체적 정의냐의 문제라며 왜 절차적 정의를 위한 표본이 돼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박서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도 화두는 검찰 개혁이었습니다.

박 후보자는 전임자들이 겪었던 검찰과의 극심한 갈등은 검사가 문제가 아니라 검사의 업무가 문제였다고 진단하며, 소통을 통해 풀어나가겠단 뜻을 밝혔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 후보자 : 문제는 업무, 일이었습니다. 본디 그런 검사는 없습니다. 검사들이 취급하는 업무의 성격을 바꾸지 않고서는 검찰개혁도 요원하고….]

다만,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인사 대원칙이나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해서는 존중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 후보자 : 당연히 제 식구 감싸기는 장관의 지휘 감독의 주요 대상이 되는 건 틀림없습니다.]

여야 의원들은 최근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주요 사건들에 대해 질의를 쏟아냈습니다.

먼저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은 수사 대상이 검사인 만큼 검찰이 아닌 공수처에 맡겨야 하지 않느냐는 여당 의원 질문에 박 후보자도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 후보자 : 공수처법에 의하면 현재 상태에서 공수처로 이첩하는 게 옳겠습니다. (검찰은 이 사건 수사권이 없고 이첩하도록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첩할 단계라고 봅니다.]

출국금지 과정의 위법성을 지적하는 야당 의원 질문엔 절차적 정의가 중요하긴 하지만 왜 이번 사건이 그 잣대가 돼야 하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전 차관 사건의 본질은 절차적 정의냐, 실체적 정의냐의 문제인데 검찰이 이 사건을 절차적 정의의 표본으로 삼은 걸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 후보자 : 그런데 왜 이 사건이어야 합니까? (아니죠, 사건을 가려서는 안 되는….) 김학의 전 차관 사건이 절차적 정의를 실현하는 데, 왜 이것이 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에 대해….]

반면, 여론이 나뉘어 극심한 갈등을 겪었던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 사건이나 윤석열 검찰총장 가족 관련 사건에 대해선 되도록 말을 아꼈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 후보자 : 채널A 사건이라든지 또 한동훈 검사장 사건은 아시다시피 오래 묵은 그런 사건입니다. 현재 입장에서 제 견해를 밝히기가 조금 어려운 점을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세월호 참사에 대한 검찰 수사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나 황교안 전 총리 등에 대한 조사가 미진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며 다시 기록을 검토해보고 충분한 대책을 세우겠다고 답했습니다.

YTN 박서경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