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맹 복원' 바이든 압박에..'독자 노선' 받아친 시진핑(종합)

김정남 입력 2021. 1. 26. 06: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진핑, 다보스포럼 사전 화상회의서 연설
'중국 때리기' 바이든 취임 후 첫 연설 나서
사실상 바이든 겨냥.."내정 간섭 없어야"
"낡은 냉전 사고 피해야"..G20 역할론 강조
바이든, 동맹국 규합하며 대중 강경 기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5일(현지시간)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의 사전 화상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CNBC 제공)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압박에 사실상 ‘독자 노선’을 시사하며 받아쳤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첫 공개 연설에서 “다른 나라에 대한 내정 간섭은 피하고 다자주의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을 콕 집어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읽힌다.

이 때문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때와 마찬가지로 미·중 갈등은 격화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 사이에 끼인 한국 입장에서는 외교적인 고민이 커질 수 있어 보인다.

사실상 ‘독자 노선’ 시사한 시진핑

시 주석은 25일(현지시간)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의 사전 화상회의 연설에서 “국제사회는 한 나라 혹은 몇몇 나라가 설정한 규정이 아니라 모든 나라가 합의한 규정에 따라야 한다”며 “신냉전(new cold war)은 피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CNBC 등이 전했다. 시 주석이 다보스포럼 연사로 나선 건 지난 2017년 이후 4년 만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 취임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다가, 올해 다시 나온 것이다.

이번 화상회의는 이날부터 닷새간 ‘신뢰 재건을 위한 중요한 해’(a crucial year to rebuild trust)를 주제로 열린다. 시 주석은 특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연설에 나서 주목 받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와 다른 다자주의를 강조하고 있지만, 중국에 대해서만큼은 적대적인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시 주석은 이날 특정 국가, 특히 미국과 갈등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다자주의 회복을 수차례 강조하며 미국을 겨냥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주요 외신들은 시 주석의 발언을 최근 미·중 관계 속에서 초점을 맞췄다고 분석했다.

시 주석은 “우리는 이견을 존중하고 받아들이며 다른 나라에 대한 내정 간섭은 피해야 한다(avoid meddling in other countries’ internal affairs)”면서 “협의와 대화를 통해 이견을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무역전쟁이든 기술전쟁이든 반목과 대립의 접근법은 모든 국가들의 이익을 해쳤다는 걸 역사는 보여줬다”고 했다. 안보와 비(非)안보 분야를 가리지 않고 동맹들과 함께 중국을 압박하고 있는 미국을 사실상 염두에 둔 발언으로 읽힌다.

시 주석은 “한 나라의 사회 체제는 그 나라의 상황에 맞는지, 국민들이 지지하는지 등이 중요하다”며 “이념적인 편견을 버려야 한다”고도 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자마자 미국을 향해 사실상 독자 노선을 선언했다는 해석이다.

시 주석은 “지금의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다자주의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글로벌 거시경제 정책을 협력하고 △평화적인 공존을 위해 오만과 편견을 피하며 △글로벌 불평등을 해소하고 △공중보건과 기후변화에 대한 글로벌 제도를 정비하는 등의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했다. 그는 그러면서 세계 경제 거버넌스의 주요 플랫폼으로서 주요 20개국(G20)의 역할론을 주장했다.

시 주석은 “국제사회는 개발도상국들의 합법적인 개발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면서 “동등한 권리와 기회,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아울러 “이를 통해 모든 국가들이 개발의 과실과 기회로부터 혜택을 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동맹국 규합하며 시진핑 압박

이번 화상회의에 바이든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는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동맹국들을 규합하며 중국 때리기를 본격화하고 있다. 최근 중국의 폭격기 8대, 전투기 4대가 대만 남서쪽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고 대만 정부가 밝히자, 미국 국무부가 “대만을 포함한 이웃들을 겁주려는 중국의 시도를 우려 속에 주시하고 있다”고 곧장 경고한 게 대표적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에 이어 바이든 대통령 역시 마찰과 충돌을 불사한 대중 강경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신호탄인 셈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 대신 20일 취임 이후 캐나다, 멕시코, 영국, 프랑스 등 4개국 정상들과 먼저 통화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프랑스, 독일, 영국, 일본, 한국, 이스라엘 측과 먼저 연락을 취했다. 동맹국들과 우호 관계를 복원해 중국, 러시아 등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는 최근 인준청문회에서 “중국이 가장 중대한 도전 과제”라며 “핵심 동맹을 다시 활성화할 것”이라고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FP 제공)

김정남 (jungkim@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