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랩' 기반 사회문제해결 연구에 300억원 투입

강민구 입력 2021. 1. 26.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공기관과 연구자가 함께 기술개발부터 공공조달까지 수행하는 리빙랩 기반 사회문제해결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이창윤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사회문제해결형 기술개발은 국민이 체감할 연구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며 "연구개발뿐 아니라 연구개발 이후 적용까지 연계하도록 최종 수요자의 참여를 강화하고, 수행중인 과제들도 실질적인 문제 해결로 이어지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기부, 주요 연구개발 사업 새해 추진계획 확정
수요자와 연구자가 문제 정의하고, 해결방안 탐색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공공기관과 연구자가 함께 기술개발부터 공공조달까지 수행하는 리빙랩 기반 사회문제해결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리빙랩은 수요자와 연구자가 함께 문제를 정의하고 과학기술적 해결방안을 탐색하는 개방형 추진체계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공조달 연계형 혁신제품 개발, 지역 주민 참여형 사회문제해결 등에 300억원을 지원하는 ‘2021년도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공공수요 기반 혁신제품 개발·실증’ 주요 추진절차.(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선 국민을 위해 필요하지만, 시장에 제품이 없는 경우, 공공수요를 기반으로 기술개발부터 공공조달까지 연계하는 혁신제품 개발에 50억원을 지원한다.

오는 29일까지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조달청 혁신장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 수요 중 개발이 필요한 수요에 대해 연구자와 수요기관이 기술개발과 적용방안을 도출하고, 올해 7월 중 5개 과제를 선정해 기술을 개발한다. 기술개발 이후에는 조달청과 협업해 시범구매와도 연계할 예정이다.

지역 주민, 지자체, 연구자가 함께 참여해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연구개발에는 57억원을 투입하고, 신규과제로 37억원을 지원한다.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문제 수요조사를 6월에 실시한 후, 문제를 해결할 연구자를 연결해 지역 주민과 함께 지역문제 해결방안을 기획하고 내년부터 연구개발을 착수할 예정이다.

다양한 재난관리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거나 재난상황에 맞게 응용하기 위한 기술·서비스 개발을 위한 ‘재난안전플랫폼기술개발’사업에는 40억원을 투입하고, 신규과제에 5억원을 지원한다.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재난안전 문제에 빠르게 대응하는 연구개발을 위해 올해 70억원을 투입한다. 지난해 코로나19, 도로살얼음, 수돗물 유충 등 현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고, 올해부터 긴급대응 절차를 간소화해 대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 밖에 재활치료가 필요한 장애인·노인을 위해 정밀 재활치료와 치료연계 생활체육 등 재활운동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 개발에 새로 50억원을 투입한다.

이창윤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사회문제해결형 기술개발은 국민이 체감할 연구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며 “연구개발뿐 아니라 연구개발 이후 적용까지 연계하도록 최종 수요자의 참여를 강화하고, 수행중인 과제들도 실질적인 문제 해결로 이어지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강민구 (scienc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