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필순, '음악 스승' 조동진 다시부르기 앨범으로 추모

김은구 입력 2021. 1. 26. 17: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싱어송라이터 장필순이 포크의 대부 고(故) 조동진을 다시 부른다.

장필순은 26일 낮 12시 온라인음원사이트를 통해 '장필순 Reminds 조동진' 앨범에 수록된 10곡의 음원을 공개하고 CD도 발표했다.

장필순은 오래된 조동진의 앨범 속에서 현재에도 부족하지 않은 세련미와 깊이를 다시 확인하고 원곡의 느낌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앨범을 작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일 '장필순 Reminds 조동진' 앨범 발매
장필순(사진=도이키뮤직)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싱어송라이터 장필순이 포크의 대부 고(故) 조동진을 다시 부른다.

장필순은 26일 낮 12시 온라인음원사이트를 통해 ‘장필순 Reminds 조동진’ 앨범에 수록된 10곡의 음원을 공개하고 CD도 발표했다. ‘물을 보며’로 시작하는 이번 앨범에는 ‘아침이 오고 다시 저물고’ ‘제비꽃’ ‘흰 눈이 하얗게’ ‘내가 좋아하는 너는 언제나’ ‘나뭇잎 사이로’ ‘해 저무는 공원’ ‘그대 창가엔’ 등 조동진의 대중적으로 유명한 곡들과 숨겨진 명곡이 함께 담겨 있다.

한국 포크음악의 대부로 평가받는 조동진은 1979년 1집 ‘행복한 사람’을 시작으로 총 6장의 음반을 발표하고 싱어송라이터로 활동하다 지난 2017년 지병으로 작고했다. 장필순도 함께 한 작가주의 뮤지션 공동체 하나음악과 푸른곰팡이를 이끌며 수많은 후배 뮤지션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공로로 2018년 은관문화훈장이 추서됐다.

장필순(사진=도이키뮤직)
이번 앨범 타이틀곡은 장필순이 음악 활동 중 가장 힘들었을 때 큰 위로를 받았던 ‘슬픔이 너의 가슴에’와 ‘먼 길 돌아오며’로 정했다. 연주, 편곡, 믹싱, 마스터링은 조동진의 동생이자 장필순의 음악과 삶의 동반자인 조동익이 맡았다. 최근 장필순과 조동익의 앨범 작업을 함께 해온 김도태 작가가 포토와 뮤직비디오, 음반 디자인에 참여했다.

장필순은 오래된 조동진의 앨범 속에서 현재에도 부족하지 않은 세련미와 깊이를 다시 확인하고 원곡의 느낌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앨범을 작업했다. 악기를 줄이고 목소리 기교를 없애고 대신 멜로디, 노랫말, 곡 분위기, 전체적인 음악의 깊이를 조동진의 음악에 다가가보려 시도한 결과물이다.

장필순(사진=도이키뮤직)
장필순은 “조동진 선배님이 세상을 떠나신 지 벌써 세번째 해를 넘긴다. 많은 뮤지션들의 롤모델이기도 했지만 조동익 씨와 제게는 그 누구와도 다른 의미로 닿아 있는 분이시기에 꼭 하려고 했던 작업이었다”며 “특히 작년 추모 공연도 못 올려 아쉬움과 죄송한 마음이 많았다”라고 앨범을 작업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이어 “선배님의 음악으로 내 삶에 큰 위로가 됐기에 청자들에게도 많이 알려지지 않은 좋은 노래들을 들려드리고 싶기도 했다”며 “앨범이 나오게 되니 해야할 숙제를 조금은 마친 듯한 마음이다. 오래도록 대중의 마음 속에 닿아 있는 음악으로 남는 앨범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장필순은 이번 앨범에 앞서 지난해 3월 ‘soony re:work-1’, 11월 싱글 ‘소랑’ 등을 발표하는 등 최근 활발히 음악 작업을 하고 있다.

김은구 (cowbo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