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조 국채 풀릴수도..손실보상제發 수급불안에 채권금리 급등

이윤화 2021. 1. 26. 17: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 여당에서 자영업 손실보상제 등 재정지출 확대에 따른 대규모 적자국채 발행이 불가피한 정책을 추진하면서 채권 금리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26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전 거래일보다 0.001%포인트 오른 연 1.007에 장을 마감, 지난해 4월 29일(1.006%) 이후 약 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고채 3년물 연 1%, 8개월 만 최고치
장기물 금리도 지속적 상승 흐름 보여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정부 여당에서 자영업 손실보상제 등 재정지출 확대에 따른 대규모 적자국채 발행이 불가피한 정책을 추진하면서 채권 금리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26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전 거래일보다 0.001%포인트 오른 연 1.007에 장을 마감, 지난해 4월 29일(1.006%) 이후 약 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물도 상승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 10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연 1.770%로 지난 2019년 11월 18일(연 1.781%) 이후 1년 2개월 새 가장 높은 수치에 도달했다. 20년 만기 국고채 금리 역시 연 1.901%를 기록해 2019년 1월 30일(2.107%)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연초 박스권에서 움직이던 국고채 금리의 상승 흐름은 미국의 금리 상승과 동조화한 영향도 있지만 최근에는 물량 급증에 대한 수급 우려가 더 크다고 분석했다. 기획재정부가 올해 발행을 예고한 국채 규모만 176조4000억원인데다, 정치권에서 추진하는 손실보상법 등으로 적자 국채 발행물량이 대거 늘어날 수 있어서다.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최근 국고채 금리 상승은 미국의 국채 금리 상승 동조 현상 등 여러 요소가 있을 수 있지만 최근 발의된 특별법 등 국고채 발행 증가 우려에 대한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주 국고채 5년물, 20년물을 시작으로 향후 3주간 국고채와 통화안정증권(통안채) 입찰이 줄줄이 예정돼 있는 상황에 수급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시장이 갑작스러운 물량 증가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19 충격 영역이 소상공인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원책이 계속 나오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고, 시장에서는 계속 국고채 물량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 연구원은 이어 “10년물 금리의 2분기까지 상단을 1.80% 정도로 보고 있었는데 벌써 도달했기 때문에 향후 더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본다”면서 “한국은행의 보수적인 스탠스를 감안해 보면 국고채 추가 발행 물량이 정해진다고 하더라도 금리 하락 폭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제는 이같은 정치적 이유로 금리 상승이 이어지면 국가 부채에 대한 부담도 증가할 뿐 아니라 대외신인도도 악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혜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특별법으로 한국은행의 국고채 직매입을 규정하는 것은 외국인 투자자 등 외부에서 볼 때 부채 비율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대외건전성이나 신인도에 부정적으로 영향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윤화 (akfdl34@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