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탄소포인트제 가입' 경기도 내 1위

이종일 입력 2021. 1. 27. 11: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안산시는 지난해 말 기준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인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한 가정이 3만6112세대로 집계돼 도내 31개 시·군 중 1위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안산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지난 1년 동안 7287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했다.

가정의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의 절감량을 온실가스 감축 탄소포인트로 환산해 인센티브(현금)를 지급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산 지난해 기준 3만6천여세대 가입
도내 31개 시·군 중 1위..인센티브 지급
1년간 온실가스 배출 7천여톤 감축

[안산=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경기 안산시는 지난해 말 기준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인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한 가정이 3만6112세대로 집계돼 도내 31개 시·군 중 1위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안산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지난 1년 동안 7287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했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100만그루를 심은 효과와 같다.

탄소포인트제는 기후변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과 국민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가정의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의 절감량을 온실가스 감축 탄소포인트로 환산해 인센티브(현금)를 지급한다.

인센티브는 상하반기로 나눠 지급한다. 5% 이상의 절감량이 있을 때 지급 대상이 되고 연간 최고 10만원까지 준다.

안산지역 6704세대는 지난해 상반기 인센티브로 5744만원을 받았고 하반기에는 5307세대가 7260만원을 챙겼다.

신규 가입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안산시 환경정책과나 안산환경재단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아파트 등을 중심으로 탄소포인트제 가입을 적극 유도하겠다”며 “시민들이 환경을 살리는 작은 실천으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시청 전경.

이종일 (apple223@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