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킨스 "예수는 실존, 성경은 사실 아닐 것"..왜?

이휘경 입력 2021. 1. 27. 17: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리처드 도킨스(80) 영국 옥스퍼드대 뉴칼리지 명예교수가 종교를 주제로 한 두 번째 책을 통해 성경을 비판하고 신의 믿음에 대한 의문을 품었다.

왜 신을 믿느냐는 질문에 많은 사람이 '성경 때문에' 또는 '성경이 우리가 선하게 살도록 돕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에 의문을 품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휘경 기자]

리처드 도킨스(80) 영국 옥스퍼드대 뉴칼리지 명예교수가 종교를 주제로 한 두 번째 책을 통해 성경을 비판하고 신의 믿음에 대한 의문을 품었다.

철저한 진화론자이자 무신론자인 도킨스는 '신, 만들어진 위험'(김영사)에서는 "신은 없고 비이성적인 믿음만 남았다"며 신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을 논증한다.

그는 열다섯 살 때까지 생명체를 만든 '창조적 지능'에 대한 믿음에 매달렸지만 '진화'를 배우고 나서 머릿속에서 신을 떠올리기를 포기한 일화를 들며, 신에 관한 문제는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진화론을 바탕으로 무신론을 설명하며 신이 필요한지, 선하게 사는 데 신이 필요한지 등을 묻는다.

도킨스는 우리를 둘러싼 세계에 대한 모든 현상은 무조건적 믿음이 아니라, 인간의 논리와 이성으로 충분히 납득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책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토대가 되는 '성경'을 비판한다. 왜 신을 믿느냐는 질문에 많은 사람이 '성경 때문에' 또는 '성경이 우리가 선하게 살도록 돕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에 의문을 품는다.

특히 신약(27권)과 구약(39권)을 누가 썼는지 짐작할 수 없다는 점, 구전되며 왜곡됐을 수 있다는 점, 내용의 모순과 부정확성 등을 지적하면서 "성경 이야기들은 아마도 사실이 아닐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 그는 "예수가 아마 실존했을 것이지만 그의 어머니가 처녀였다든지, 무덤에서 일어났다든지 하는 주장은 매우 비범하다. 그 증거는 훌륭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 천문학자 칼 세이건의 말을 인용해 "비범한 주장에는 비범한 증거가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