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찍으면 음악 나오는 소설책

은정진 2021. 1. 27. 17: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진영 작가(40)가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을 삽입한 소설을 출간했다.

작가가 '북 OST'를 직접 제작해 소설 속에 삽입한 것은 국내에선 처음이다.

정 작가는 "학창 시절부터 뮤지션을 꿈꾸며 느낀 첫사랑의 애틋했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을 만들었고, 음악만으론 온전히 그 마음을 표현할 수 없어 글을 썼던 게 소설을 쓰기 시작한 계기였다"며 "소설과 북 OST는 한 몸"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진영 '다시, 밸런타인데이'

정진영 작가(40)가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을 삽입한 소설을 출간했다. 신작 장편 《다시, 밸런타인데이》(북레시피)다.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은 영화나 드라마의 삽입곡으로 쓰기 위해 기존 음악 대신 새롭게 만든 곡이다. 작가가 ‘북 OST’를 직접 제작해 소설 속에 삽입한 것은 국내에선 처음이다.

소설의 장(章)마다 들어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과거 작곡가로도 활동한 저자가 2014년 직접 만들어 발매한 앨범 수록곡들이 자동으로 흘러나온다. 소설을 읽으면서 느끼는 풋풋한 분위기와 남녀 주인공의 애틋한 감정을 각각의 음악이 더욱 선명하게 해준다.

정 작가는 방영 중인 드라마 ‘허쉬’의 원작 소설인 《침묵주의보》를 비롯해 《젠가》(은행나무) 등 그동안 사회 비판적 소재를 담은 소설을 주로 발표했다. 이번 소설은 그가 20대를 시작한 2002년 말부터 2004년까지 썼던 첫 장편이다.

정 작가는 “학창 시절부터 뮤지션을 꿈꾸며 느낀 첫사랑의 애틋했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을 만들었고, 음악만으론 온전히 그 마음을 표현할 수 없어 글을 썼던 게 소설을 쓰기 시작한 계기였다”며 “소설과 북 OST는 한 몸”이라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