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조정' 앞두고 터진 IM선교회 집단감염, 방역당국 '고민'(종합)

박경훈 입력 2021. 1. 27. 17:24 수정 2021. 1. 27. 22: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발표를 목전에 두고 종교시설발(發) 집단감염이라는 악재가 터지며 방역당국이 고심에 빠졌다.

방역당국은 확진자 감소세와 누적된 사회적 피로도 등을 감안해, 하향조정 가닥을 잡았지만 집단감염이라는 돌발상황으로 고민에 빠졌다.

수도권 기준 현행 2.5단계를 2단계로 내리기 위해선 확진자 1주일 일 평균 300명대를 유지해야 하는데, IM선교회 집단감염의 여파로 388.7명에 달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규 확진자 354→516명, 평균 369→388.7명 '급증'
IM선교회發 광주·대전 누적 확진자만 323명
거리두기 하향 예상했지만, 400명대 근접 '빨간불'
방역당국 "확진자뿐 아니라 여러 가지 함께 고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발표를 목전에 두고 종교시설발(發) 집단감염이라는 악재가 터지며 방역당국이 고심에 빠졌다.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의 가늠자가 될 1주일 일평균 확진자는 마지노선인 400명대에 육박한 388.7명에 달하고 있다.

27일 오전 광주 광산구 TCS국제학교 건물 외벽이 깨진 계란으로 범벅이 돼 있다.(사진=뉴스1)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7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16명으로 전날(26일·354명)보다 162명 늘었다. 광주 IM선교회발 집단감염이 주요인이었다. 평소 10~20명대를 유지하던 광주 지역 확진자는 이날 135명으로 껑충 뛰었다. 116명이 IM선교회(TCS 국제학교) 관련 시설과 인근 어린이집에서 나왔다.

여기에 대전 IM선교회 관련 IEM국제학교와 선교사 양성과정 확진자는 5명 늘어 총 176명이 됐다. 광주와 대전에서 나온 IM선교회발 확진자만 누적 323명에 달한다.선교회와 연관된 경기 안성 시설과, 경기 용인 요셉 TCS 국제학교 관련에서도 각 2명, 7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방역당국의 우려는 지역사회 n차 감염이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분석팀장은 “n차 전파 사례는 보고되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그러나 없을 수는 없다. 현재 지역사회 밀접접촉자 숫자를 집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IM선교회 교육시설 관련자 검사는 약 80%가 이뤄진 수준이다. IM선교회 교육시설은 전국 23개로, 방역당국은 841명의 명단을 제출받아 검사를 진행했다.

정부는 교회 관련 미인가 학교에 대해 뒤늦게 관련 수칙을 마련했다. ‘기숙형’ 교육시설에 대해서는 ‘기숙형 학원 방역수칙’을 적용, 숙박시설 운영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다만 입소자의 선제적 검사 실시·외출금지 등 관련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경우 예외로 허용한다.

‘통학형’ 교육시설에 대해서는 ‘종교시설 방역수칙’을 적용, 제한된 예배를 제외하고 교습, 소모임 등 모든 대면활동을 금지한다. 식사와 숙박도 역시 제한한다.

관심은 29일 예정된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발표다. 현행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거리두기는 이달 31일로 종료된다. 방역당국은 확진자 감소세와 누적된 사회적 피로도 등을 감안해, 하향조정 가닥을 잡았지만 집단감염이라는 돌발상황으로 고민에 빠졌다. 수도권 기준 현행 2.5단계를 2단계로 내리기 위해선 확진자 1주일 일 평균 300명대를 유지해야 하는데, IM선교회 집단감염의 여파로 388.7명에 달하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현재까지 집단감염이 언제까지 확산할 지 단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확진자 수뿐 아니라 감염재생산지수, 사회적 수용성, 그 외 여러 가지 가능성을 함께 고려한다는 입장이다.

박경훈 (view@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