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 고의 누락' 조수진, 유죄.. "구경났나" 기자 휴대폰 빼앗아

강은경 기자 2021. 1. 27. 18: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재산신고 고의 누락' 의혹을 받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조수진(국민의힘·비례) 의원이 1심에서 당선무효형을 피했다.

선고 직후 조 의원이 취재진들과의 질의응답을 하던 중 자신을 촬영하는 기자의 휴대전화를 빼앗는 상황이 발생해 분위기가 험악해졌다.

검찰은 조 의원이 보유한 총 26억원 상당의 재산 중 약 5억원 규모의 채권 신고를 누락했다고 봤다.

이날 조 의원은 선고 직후 기자들과의 인터뷰 중 자신을 촬영하는 기자의 휴대전화를 빼앗는 촌극을 연출하기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당시 재산을 축소 신고한 혐의로 기소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조수진(국민의힘·비례)이 27일 1심에서 80만원을 선고받았다. 사진은 조 의원이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공직선거법위반 혐의 1심 선고 공판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재산신고 고의 누락' 의혹을 받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조수진(국민의힘·비례) 의원이 1심에서 당선무효형을 피했다. 선고 직후 조 의원이 취재진들과의 질의응답을 하던 중 자신을 촬영하는 기자의 휴대전화를 빼앗는 상황이 발생해 분위기가 험악해졌다. 

27일 오후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문병찬)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 의원에게 유죄를 선고했다. 벌금 80만원이 선고돼 의원직은 유지하게 됐다.

재판부는 이날 조 의원 혐의를 유죄로 인정하면서도 "허위사실 기재가 비례대표 후보자와 당선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고는 안 보인다"며 이같이 선고했다.

국회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형 이상의 선고가 확정되면 당선이 취소되기 때문에 당선무효형을 피한 것이다.

조 의원은 지난해 4·15총선 무렵 허위 재산신고 내역서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홈페이지에 게시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조 의원이 보유한 총 26억원 상당의 재산 중 약 5억원 규모의 채권 신고를 누락했다고 봤다. 지난달 23일 검찰은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150만원을 구형했다.

이날 조 의원은 선고 직후 기자들과의 인터뷰 중 자신을 촬영하는 기자의 휴대전화를 빼앗는 촌극을 연출하기도 했다.

조 의원은 한 기자가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왕자 낳은 후궁'에 빗댄 것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느냐"라고 질문하자 "(이 같은 논란은) 본질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제가 뭐가 문제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 장면을 휴대전화로 촬영한 또다른 기자에게 "찍지말라. 구경오셨나. 이거 지워"라며 기자의 휴대전화를 빼앗아 보좌진에게 건네기도 했다.
[머니S 주요뉴스]
프로필 사진?… 고은, 앞이 트인 모노키니 '도발'
서현, 고급스런 셋업슈트룩 '8등신 몸매'
정가은, 위장이혼 의혹?… 왜 불거졌나
"뭘 입었지?"… 현아, 뻥뚫린 모노키니 '헉'
한그루 근황 '화제'… 은퇴 후 물오른 미모
박은석, 강아지 상습 파양 의혹… 갑자기 왜?
'이혼' 지연수, 일라이와 재결합 논의한다?
양재진 양재웅 "김희철 걱정돼"… 무슨 일?
소연 근황, 깜찍 섹시 레드슈트룩 '빨간맛'
배성재, 결국 퇴사?… "정리되면 말하겠다"

강은경 기자 eunkyung505@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