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 만 년 동안 가지와 뿌리가 온전한 희귀한 나무화석 발견

임현동 2021. 1. 27. 18: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00 만 년의 세월 속에서도 가지와 뿌리가 그대로 남아 있는 희귀한 화석화된 나무가 그리스의 화산섬 레스보스에서 발견했다고 로이터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리스 화산섬 레스보스의 화석 숲에서 가지와 뿌리가 온전한 나무화석이 발견됐다. [사진 그리스시티타임즈]

이 나무는 다양한 식물 화석이 보존되고 있는 유네스코 보호구역인 레스보스 고대 화석 숲 도로 공사 중 우연히 발견됐다.

니코스 주로스 레스보스 자연사 박물관 교수는 “1995년 발굴이 시작된 이래 나뭇가지와 뿌리가 이렇게 온전한 나무가 발견된 것은 처음이다”라고 말했다.

2000 만 년의 세월 속에도 온전히 보존되어 있는 나무화석. [사진 그리스시티타임즈]
온전하게 남아 있는 나무화석. [사진 그리스시티타임즈]
작업자들이 그리스 레스보스 화석 숲에서 나무화석을 크레인으로 옮기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레스보스 화석 숲은 약 2000 만 년 전 화산 폭발로 분출된 용암과 화산재가 각종 식물이 무성한 아열대 기후의 생태계를 급속히 덮으며 생성됐다.

이번 발견으로 과학자들은 레스보스 화석 숲의 원시 생태계의 비밀을 밝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레스보스 섬은 그리스의 남동부 해안에 있는 섬으로 터키에 근접해 있다. 1462∼1913년에는 터키가 지배했으나 제1차 세계대전 후 그리스령이 되었다.

그리스 레스보스 화석 숲에 보존되고 있는 나무화석. [로이터=연합뉴스]
레스보스 화석 숲에 우뚝 솟아 있는 나무화석. [로이터=연합뉴스]
그리스 레스보스 화석 숲에는 용암에 의해 화석이 된 나무들이 보존되어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나무의 결이 그대로 남아 있는 화석화 된 나무. [로이터=연합뉴스]
그리스 레스보스에서 발견된 나뭇잎 화석. [로이터=연합뉴스]
그리스 화산섬 레스보스 화석 숲. [로이터=연합뉴스]


임현동 기자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