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헬스조선

비빔밥, 나물 많지만 당뇨환자에겐 위험하다?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1. 01. 27. 21:00 수정 2021. 01. 28. 09:28

기사 도구 모음

다양한 나물과 고기, 해산물이 들어간 비빔밥은 해외에서도 건강한 음식으로 선호도가 높다.

그러나 영양구성이 훌륭한 비빔밥이지만 당뇨환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특히 고추장은 찹쌀가루, 물엿 등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식재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매콤한 맛을 즐기기 위해 고추장을 듬뿍 넣은 비빔밥을 먹는다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다.

당뇨환자가 비빔밥을 안전하게 먹기 위해서는 밥의 양을 줄이고 고추장을 넣지 않아야 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각종 야채가 풍부한 비빔밥이지만 당뇨환자는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나물과 고기, 해산물이 들어간 비빔밥은 해외에서도 건강한 음식으로 선호도가 높다. 그러나 영양구성이 훌륭한 비빔밥이지만 당뇨환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비빔밥 1그릇에 각설탕 28~37개 분량의 당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높은 당질의 원인은 비빔밥에 들어가는 백미밥과 고추장이다. 특히 고추장은 찹쌀가루, 물엿 등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식재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매콤한 맛을 즐기기 위해 고추장을 듬뿍 넣은 비빔밥을 먹는다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다.

당뇨환자가 비빔밥을 안전하게 먹기 위해서는 밥의 양을 줄이고 고추장을 넣지 않아야 한다. 비빔밥을 먹기 전 밥은 반 정도 덜어내고, 고추장 대신 양념이 된 간장이나 된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고추냉이와 생강처럼 맛과 향이 강한 양념을 섞는 것도 고추장을 사용하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서적=닥터키친의 맛있는 당뇨 밥상(비타북스 刊)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